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프로축구단 창단 포기한다더니…"

행감서 '내년 상반기 추진' 거론
황영호 의원 "재정압박 등 시기상조" 지적
시민들 "공론화 없었다" 부글

  • 웹출고시간2015.11.25 20:09:57
  • 최종수정2015.11.26 01:48:24
[충북일보] 민선 6기 이승훈 청주시장이 독자 추진이 어렵다고 포기 의사를 밝힌 청주연고 프로축구단이 내년 상반기 창단을 목표로 추진돼 논란이 일고 있다.

재정난을 이유로 시청사 건립 등 각종 현안사업에 차질을 빚고 있는 청주시가 연간 운영비만 50억원에 이르는 프로축구단 창단 문제를 시민 여론 수렴 등 공론화 과정없이 추진했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청주를 연고로 한 가칭 청주프로축구단 창단은 25일 청주시의회 '2015 행정사무감사'에서 처음 거론됐다.

행정문화위원회 새누리당 황영호(내덕1,내덕2, 율량·사천, 오근장동) 의원은 "청주연고 프로축구단 창단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담당 공무원에게 설명을 요구했다.

프로축구단은 내년 상반기 창단을 목표로, 울산 현대미포조선축구단을 인수하는 형태를 취한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프로축구단은 시에서 주축이되는 시민구단이 아니라 기업구단"이라며 "청주시가 행정·재정적 지원을 하는 형태를 취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황 의원은 "프로축구단은 창단하는게 문제가 아니라 창단 후 시에게 돌아올 재정적 부담이 고려되지 않았다"며 "창단과정을 보면 왜 이리 급하게 추진하는지 이해가 안된다"고 꼬집었다.

이어 "프로축구단 연간 운영비는 5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데 기업에서 20억원을 지원하고 나머지를 시에서 지원하면 향후 재정 압박 등이 우려된다"며 "시의 재정현황을 보면 현재 프로축구단 창단은 시기상조로, 지금처럼 큰 고민 검토없이 추진하는 건 위험성 내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 관계자는 "좋은 조건이다. 선수수급이나 축구단 인수하면서 받는 지원금을 고려했다"고 답했다.

이어 "시가 주축이 된 프로축구단이 아니고 현재 시가 지원하는 직지FC유소년 축구단 지원비(연 3억 5천만)를 흡수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며 "선수 수급이나 축구단 인수에 따른 지원금 등 창단 조건이 좋아 시기를 조정하고 있는 만큼 창단 시기는 이해해 달라"고 했다.

이 자리에서 지적된 청주종합경기장 축구장 시설개선사업비도 프로축구 창단을 염두에 둔 사전 절차격으로 진행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성택(우암, 중앙, 성안, 탑·대성, 금천, 용담, 명암·산성동) 의원은 "시는 2년 전 청주종합운동장은 육상 중심이라고 해놓고 이제는 축구라고 말을 바꾸고 축구장 확장과 관련된 예산을 편성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시는 2013년 도민체전 육상 경기 개최를 위해 78억원을 들여 종합경기장 2종 공인인증을 위한 시설개선사업을 하며 축구경기장을 줄였지만 '2016년도 본예산안'에 축구장 확장을 위한 6억1천400여만원의 시설개선사업비를 올렸다.

행감에서 청주연고 프로축구창단 내용이 거론된 후 '가칭 청주프로축구단 창단추진반(이하 추진반)'은 보도자료를 내고 김현주 SMC엔지니어링㈜ 대표이사가 25일 한국프로축구연맹에 청주연고 프로축구단 창단 의향서를 정식으로 제출했다고 밝혔다.

추진반은 "오는 30일 이승훈 청주시장과 김현주 대표가 청주프로축구단 창단 협약식을 갖고 창단을 공식적으로 발표할 예정으로 자세한 내용은 오는 30일 창단 발표 때 밝히겠다"며 "가칭 청주프로축구단은 국내 프로 종목 사상 최초로 지방자치단체, 기업, 시 유관단체의 다자간 컨소시엄 형태로 창단된다"고 했다.

청주를 연고로 한 프로축구단이 당장 내년 상반기 창단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시민들은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시민 김모 씨는 "청주시가 연간 시민 혈세 수십 억원이 들어가는 프로축구단을 주민 공청회나 설명회 없이 추진할 수 있느냐"며 "새누리당 윤진식 전 충북지사 후보와 연대한 공약 으로 윤 후보가 낙선하면서 독자 추진은 어렵다는 말을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 오락가락하는 밀실행정으로 청주시는 신뢰받지 못한 행정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고 비난했다.

/ 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