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도의회, 옛 중앙초 연구용역 왜곡 의혹 집중

행문위 행감에서 정초시 충북발전연구원장 증인 출석

  • 웹출고시간2015.11.17 12:30:39
  • 최종수정2015.11.17 19:15:02
[충북일보] 속보=옛 중앙초 부지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왜곡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는 충북발전연구원이 충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연이틀 집중 공세를 받았다.<10월21일자 1면·27일자 2면, 11월2일자 2면>
정초시 연구원장은 16~17일 잇따라 감사장에 출석해 논란이 되고 있는 여론조사 결과 조작 의혹에 대해 해명하는 진땀을 뺐다.

지난 16일 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 행감에서 앞서 연구원이 수행한 중앙초 부지 관련 연구용역이 도마에 올랐다.

있지도 않은 여론조사 결과를 임의로 분석, 발표한데다 이마저 공청회 당일 자료에 포함해 놨기 때문이다. 해당 자료는 도민 10명 중 7명 이상이 중앙초 부지 활용방안으로 '도청2청사'를 선호하고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줄곧 독립청사 건립을 주장했던 도의회는 연구원이 집행부의 편에 서서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강하게 반발하며 행감에서의 십자포화를 예고했다.

이번 행감에 의원들은 연구원이 수치를 조작하고 허위로 결과를 발표하는 등 의뢰기관에 대한 맞춤형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는 지적을 쏟아냈다. 연구기관의 독립성과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비판도 나왔다.

정초시 원장은 "발주처가 원하는 대로 연구를 하지는 않는다"고 해명하면서도 오해를 산 부분에 대해 연신 사과를 했다.

도의회는 추궁을 멈추지 않았다.

전날에 이어 17일 열린 행정문화위원회 행감에서도 정 원장을 증인석에 세웠다. 1시간 넘게 조운희 도 행정국장과 정 원장에 대한 집중 질타를 이어갔다.

먼저 새누리당 엄재창(단양) 의원은 "데이터를 보니 활용방안에 대해 다수의 도민들이 행정타운 건립에 찬성을 했는데도 연구원은 전체 표본 16.7%에 해당하는 부분만 부각했다"며 "이는 통계의 함정인데다 당초에 없던 것을 추가로 삽입해 논란을 야기시켰다"고 꼬집었다. 연구 수행 과정에서 계약자(충북도)와의 사전 협의가 있었는지도 추궁했다.

이에 정 원장은 "(추가로 포함된 자료는)내부 논의를 거친 결정이었다"며 "데이터 자체는 조작이 없었다"고 해명했다.
새누리당 최광옥(청주4) 의원은 조운희 국장과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최 의원은 "어설픈 공청회 탓에 혼란만 가중됐다"며 "연구원에 대한 엄중한 책임이 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조 국장은 "문제가 된 사안에 대한 지적은 동의하지만 책임 부분은 고민해보겠다"고 답했고, 최 의원은 "연구원이 공청회 절차도 모르는 아마추어 기관이냐"며 "답변을 명확히 하라"고 재차 몰아세웠다.

이후부터 최 의원과 조 국장은 연구과정의 보고, 공청회를 거쳐야 하는 사업 등과 관련해 번번이 충돌했다.

새누리당 소속 임회무(괴산) 행문위원장도 가세했다.
임 위원장은 "연구용역이 잘못돼 도민과 의원들을 혼란시켰고, 결국 의회가 욕심을 부리는 것으로 비춰져 상당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불편한 심기를 표출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영주(청주6) 의원 역시 "여론조사가 대부분인 연구용역은 필요 없다"며 "앞으로의 행정수요를 면밀히 조사한 뒤에 연구가 진행돼야 하지, 이런 검토 없이 대뜸 여론조사 먼저 하니 결과가 제멋대로 나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틀 연속 파상공세를 받은 정 원장은 "연구용역 과정에서 실수가 생겨 대단히 죄송스럽고, 앞으로 연구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겠다"며 고개를 떨궜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