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최경환 예산·서산비행장·임상센터… 道 '울상'

기재부 KT예산 7천800억 증액… 중부고속도로 확장 홀대
임상센터도 대구만 국비 지원… 오송은 외면 당해 '초비상'
서산비행장 민항기유치 본격화… 청주공항 막대한 타격

  • 웹출고시간2015.11.05 21:13:47
  • 최종수정2015.11.05 21:18:59
[충북일보] 역대 최고의 국비예산 확보에도 충북의 중·장기 성장동력 산업이 큰 위기를 맞고 있다.
정치권에 따르면 친박 실세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대구·경북(TK) 지역 SOC(사회간접시설) 예산을 국토교통부 원안보다 7천800억원이나 증액시킨 사실이 드러났다.

내년도 정부 예산안을 편성한 주무 장관인 기획재정부 장관 자격으로 전국적 균형예산을 외면한 채 TK지역에 '예산폭탄'을 투하했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반면, 중부고속도로 오창~호법 확장 예산은 충북도가 1천억원을 요구했지만, 국토부와 기재부에서 단 한푼도 반영하지 않았다가 국회 국토교통위원 예산심사에서 100억원을 증액시켰다.

이 예산은 예결특위 심사와 예산안조정소위와 기재부 간 막판 조율에서 가려질 수 있지만, 현재까지 기재부의 반대가 극심해 생존여부가 불투명하다는 것이 국회 안팎의 중론이다.

불과 10억원에 불과한 오송역 지하차도 개량사업비(설계)도 반영되지 않았고, 오송~오창 간 BRT(4차로→6차로) 건설사업도 마찬가지다.

기재부와 보건복지부의 노골적인 대구·경북 편들기는 이 뿐만이 아니다.

충북도와 대구시, 국회 오제세(청주 서원) 의원과 이종진(대구 달성) 의원이 각각 공동으로 오송·대구 첨복단지 내 임상시험센터 건립에 국비를 지원해 달라는 건의했지만, 기재부는 대구시에만 설계비 8억원 가량을 반영시켰다.

이 때문에 국회 보건복지위와 예결특위 차원에서 오송과 대구 모두 지원하거나 대구도 제외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지만, 최종 결과를 예측하기 힘든 상태다.

최근에는 총 사업비 1천200억원 규모의 의료기술시험훈련원이 대구로 이전하면서 충북 홀대론이 확산되고 있다.

물론, 대구시 제안사업을 정부가 받아들인 것을 감안할 때 충북도와 지역 정치권의 부실대응에 대한 비난 여론이 제기되고 있지만, 속을 들여다 보면 고질적인 'TK 순혈주의(純血主義)'를 의심할 수 있는 내용이다.

이는 전국 어디서나 1시 30분 이내에 도착할 수 있는 교통의 요충지를 외면했다는 점에서 중앙정부의 정책조정 능력까지 의심할 수 있는 대목이다.

충북은 비단 대구·경북과의 차별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올 들어 충남 서부권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서산 공군 비행장의 민항기 유치에 대해서도 충북도와 지역 정치권은 제동을 걸지 못하고 있다.

충남권 국회의원들은 지난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서산비행장 민항기 유치를 위한 항공사 초청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참석자들은 "서산비행장의 경우 오는 2020년이면 김해, 제주, 울릉도, 흑산도 등 내륙 4개 노선 47만명과 중국과 일본 등 2개 국제노선 11만명 등 모두 58만명의 잠재수요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이날 간담회에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측 임원급 및 간부공무원들이 대거 참석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충남 서부권은 서산비행장에 LCC(저가항공사)를 취항해 동아시아 단거리 노선을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이럴 경우 LCC 중심으로 중·단거리 국제노선 취항을 통해 중부권 허브공항 도약을 꿈꾸는 청주국제공항에 막대한 타격을 안겨줄 수 있는데도, 충북권의 반응은 뜨뜻미지근하다.

이와 관련, 정부부처의 한 고위 공무원은 5일 통화에서 "충청의 위상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고, 국토 균형발전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지정학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충북이 제몫을 찾지 못하고 있다"며 "이럴 때 충북도와 지역 국회의원, 출향인사들까지 모두 한 자리에 모여 중앙과 지역차원에서 시급하게 처리해야 할 문제를 논의하고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