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대학의 이색학과 탐방 - 충북대 아동복지학과

20년 전부터 아동에 초점… 타 대학과 차별성 돋보여
올바른 이해와 보호·교육위해 성장·발달·제반현상 문제 탐구
기업·공공기관 연계 특성화 산학협력 프로그램 '호응'

  • 웹출고시간2015.10.14 14:38:47
  • 최종수정2015.10.14 15:24:58

[충북일보] 최근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인간이 보다 윤택한 삶을 영위 할 수 있는 복지수준에 관한 관심은 점점 증대되고 있는 현실이다.

복지는 아동, 노인, 청소년 등 수 많은 사회적 약자들이 그 대상이지만 오래전부터 저출산이 사회문제로 대두된 지금 아동에 대한 복지수준 향상은 미래세대와 국가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관철시켜야 할 과제다.

충북대 생활과학대학 아동복지학과는 이러한 국가적 책무를 실천하기 위해 1993년 9월 정원 25명으로 신설 인가를 받아 현재까지 2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미래사회의 주역을 담당할 아동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보호·교육하기 위해 아동의 성장과 발달 및 아동에 관한 제반현상과 문제를 사회적 맥락 속에서 탐구하고 있다.

또한, 아동복지 분야의 실용적 전문성을 지닌 옹골찬 글로컬 리더 양성을 비전으로, 아동·가족학과 사회복지학의 학제 간 유능성과 응용성을 갖춘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교수진과 학생들 모두 한 마음으로 단결해 노력하고 있다.

기업 및 공공기관과 연계한 특성화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운영, 재학생 및 졸업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SK하이닉스 청주사업장 복지관 2층에 2007년 직장보육시설을 위탁운영, 졸업생들에게는 취업, 재학생들에게는 참관수업 및 실습의 장으로 이용되고 있다.

또 청주시 건강가정지원센터, 보육교사교육원, 청주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가정문제의 예방, 해결 및 보육전문가 양성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아동복지학과를 졸업하면 가장 대표적인 직종으로는 취학 전 영유아 대상의 교사와 사회복지사로 진로를 모색할 수 있는데 교사로는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로 유치원과 보육시설에서 영유아를 위한 교육과 보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일정긴간 동안의 교사 경력 이후에는 각 시도 및 시군구의 유아교육진흥원 또는 보육정보센터에서 전문요원으로 일 할 수도 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관을 포함한 각종 사회복지관련기관과 의료기관, 시민단체, 기업체의 사회봉사길 및 기업복지재단 등에서 일 할 수 있으며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은 사회복지사만을 대상으로 선발하기에 일반행정 공무원에 비해 경쟁이 제한되어 있어 이 학과 졸업생의 합격률이 높다.

신나리 학과장은 "복지와 관련된 전통 있는 학교와 학과들은 많은데 반해 아동, 노인, 청소년 등 한 세대에 초점을 맞춰 공부하는 곳은 과거 많지 않았다"라며 "충북대는 20여 년 전부터 아동에 초점을 맞춰 다른 대학과 차별화를 두었으며 최근 저출산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무상교육, 무상급식 등 아동복지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가 상당히 높아 교육의 당위성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동복지과는 저출산 시대인 지금 미래에 보다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아동복지학의 리더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구성원 모두가 한 마음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아동복지학을 공부해 미래 세대에 희망을 주고 싶은 능력 있는 학생들이 많이 들어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병학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