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물 건너간' 오송전시관 건립 계획

청주시, 사업 불참 공식 통보… "필요성은 공감"
충북도 "연말까지 市 설득해 추진할 것"

  • 웹출고시간2015.09.29 18:38:06
  • 최종수정2015.09.29 20:06:59
[충북일보] 속보=충북도가 추진하는 '오송전시관' 건립 계획이 결국 물 건너간 분위기다.<7월16일자 3면·20일자 2면·29일자 4면, 8월4일자 1면·7일자 1면·10일자 2면·11일자 4면·12일자 3면, 9월2일자 2면·10일자 2면>


사업비 분담에 줄곧 소극적인 입장을 보이던 청주시가 도에 사업 '불참' 의사를 공식 전달한 것이다.

도에 따르면 청주시는 최근 오송전시관 건립 사업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공문을 도에 보냈다. 단, 청주시가 전시관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어 도는 사업 백지화를 선언하지 못하고 있다. 청주시를 설득하겠다며 2개월 동안 시간을 허비하고서도 소득을 얻지 못했는데, 도는 여전히 시의 참여를 이끌어내겠다며 사업 추진여부 결정 기한을 올 연말까지로 연기했다.

사업 불참을 통보한 청주시의 가장 큰 명분은 재정상 이유다. 시청사와 구청사 건립 등에 막대한 예산이 투입돼야 하는 상황에서 500억원이라는 사업비를 분담할 여력이 없다는 게 시의 입장이다.

오송 주민들 간 갈등을 초래하고 있다는 점이 걸림돌로 작용했다는 시각도 있다.

역세권 주민들은 그동안 전시관 건립을 강하게 반대해왔다. 역세권에서 불과 1㎞ 정도 떨어진 곳에 전시관이 들어서면 역세권 개발에 차질이 우려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에 청주시는 역세권 내 전시관 건립을 염두에 두고 타당성 조사까지 벌였지만 결과는 비용대비편익률(B/C) 0.53에 불과했다.

반대로 도가 제시한 전시관 건립 예정지의 주민들은 조속한 사업 추진을 요구하고 있다. 개발행위 제한으로 재산권이 침해받고 있다는 불만도 상당하다.

이를 종합해 볼 때 청주시는 전시관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을 하면서도 내심 역세권 내 건립을 기대했다. 하지만 타당성이 결여돼 추진이 어렵게 됐고, 주민들의 반발을 우려해 애초의 명분대로 재정상 이유를 들어 불참을 선언한 것으로 보인다.

재정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도가 분담 비율 조정, '분할 납부' 방식 등을 제안해도 청주시는 요지부동이었다.

도는 올 연말까지 청주시를 더 설득해 보기로 했다. 청주시가 전시관 자체에 부정적이지는 않기 때문인데, 남은 3개월여동안 시의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도 관계자는 "청주시는 전시관 건립 사업에 불참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전시관 필요성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공감하고 있다"며 "올해 말까지 지속적으로 협의해 사업이 추진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만수리·궁평리 일원 18만2천191㎡(연면적 4만176㎡) 부지에 오송전시관을 건립하는 게 도의 구상이다. 총 사업비는 1천4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도는 상업용지 분양을 통해 400여억을 확보한 뒤 나머지 1천억원을 청주시와 분담하겠다는 계획이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