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국회 산업통상위 "KTX 오송역은 최적의 회의장소"

X자축 교통망 장점 살려… 국회·피감기관 윈윈 가능
노영민 "향후 국회·정부부처 회의 방식도 변해야"

  • 웹출고시간2015.09.22 19:24:55
  • 최종수정2015.09.22 20:59:35
[충북일보] "청와대, 행정자치부, 국회가 있는 서울과 나머지 정부부처가 위치해 있는 세종시 간 업무비효율만 따지지 말고 KTX를 활용한 새로운 회의 문화를 만들어야 합니다."

22일 오전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의 국정감사가 열린 KTX 오송역 컨벤션센터에서 만난 피감기관 한 관계자의 말이다.

충북 출신의 노영민(청주 흥덕) 산업위원장은 이날 사상 처음으로 오송역에서 국정감사를 주관했다.

그동안 국회의 현장 확인 감사는 많이 있었다. 그러나 대부분 현장감사는 소속 상임위와 관련된 지역이나 장소에서 열렸다.

이렇게 따지면 KTX 오송역 감사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주관해야 한다.

오송역 관련 상임위가 아닌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가 이날 KTX 오송역에서 감사를 실시한 것은 기존의 현장감사와 전혀 다른 차원의 선택이었다.

22일 KTX오송역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5년도 국회 산업통상위원회 국정감사를 노영민(청주 흥덕) 위원장이 주재하고 있다.

ⓒ 김태훈기자
한국산업단지관리공단 본사(대구), 한국전기안전공사 본사(전주), 한국가스안전공사 본사(충북), 한국석유관리원 본사(분당), 한국가스기술공사 본사(대전) 등 피감기관의 접근성을 생각할 때 KTX 오송역은 최적의 장소가 될 수 있다.

세종시와 혁신도시 건설로 정부 부처와 각급 공공기관 이전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전국 곳곳에 산재된 피감기관들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 모이기 위해서는 상당한 출혈이 불가피하다.

때문에 전국 어디서나 1시 30분 이내에 도착할 수 있는 KTX 오송분기역은 최적의 회의 장소로 향후 상당한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오송역 국정감사는 세종시와 각급 공공기관들이 서울로 올라가지 않고, 세종시 또는 오송역에 모여 회의를 한 뒤 업무에 복귀할 경우 기존의 서울 중심 시스템이 주는 피로감과 예산낭비를 대폭 줄여나갈 수 있는 문화의 변화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다.

노영민 위원장은 "오송에는 오송생명과학단지, 오창과학산업단지, 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가 인접해 있고, 충북 혁신도시에는 한국가스안전공사와 국가 기술표준원이 있다"며 "오송은 지리적으로 서울에서 50분 이내, BRT 버스로 연계된 세종 정부청사에서 20분 이내에 접근이 가능한 교통과 물류의 중심지"라고 말했다.

노 위원장은 이어 "서울역은 최근 회의를 위한 전담 공간을 운영하면서 전국에 산재된 공공기관과 세종청사 공무원들의 회의 장소로 연일 북적이고 있다"며 "오송역 역시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최적의 컨벤션 기능을 확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처음 시도한 회의 방식때문에 다소 낯설고 불편한 점도 많았다"며 "하지만 이번 오송역 국정감사는 향후 국회와 정부 부처의 회의방식을 바꾸는 기폭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한편,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감사위원들은 이날 오송생명과학단지 입주기업인 ㈜메타바이오메드를 시찰하고 오송 2산단 개발현장 점검, 가솔린·경유 등 유류 검사과정 시연 등을 현장시찰도 병행했다.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