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대학의 이색학과 탐방 - 세명대 회계학과

실무 마인드 고취… 취업·창업에 필요한 지식 제공
공모전·박람회 참가 등 전문성 함양 위해 다각도 노력

  • 웹출고시간2015.09.30 15:52:19
  • 최종수정2015.10.07 13:15:32

[충북일보] 기업경영 전반의 회계 및 재무 세무분야에 관한 폭넓은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기업을 둘러싼 경제적·법률적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글로벌 금융회계전문인력양성

세명대학교 회계학과는 예비기업인으로서 기업실무에 필요한 회계, 재무, 세무 마인드를 고취시키고, 성공적인 취업과 창업에 필요한 회계세무 지식의 활용기회를 제공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서 요구하는 실무능력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졸업 후 진로로는 기업의 연구·기획·회계·자금관리·원가관리 담당 전문가, 공인회계사·세무사·감정평가사·재무분석사·손해사정인 등의 전문직, 세무직·회계직·감사직·세무직·회계직 공무원, 금융기관(은행, 증권회사 등) 등으로 진출하고 있다.

2011년 국제회계기준(IFRS) 전면도입, 2009년 국가회계 발생주의 복식부기 전면도입으로 회계전문인력에 대한 수요증가

회계스타K! 회계를 노래하라

전 세계적으로 고품질의 단일 회계기준을 적용함으로써 국제적 공신력 확보와 회계투명성을 향상시켜 자본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우리나라는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2011년부터 국제회계기준(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IFRS)을 도입했다.

우리나라 정부 역시 2009년부터 발생주의 복식부기를 전면 도입함으로써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산업체와 정부부문의 회계전문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는 상황에서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을 중심으로 회계를 학습하는 것은 매우 시급하면서도 중요한 사항이다.

홍서리학생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장상 수상(금상)

이에 따라 세명대학교 회계학과는 국제회계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회계학과 교과목 자체에 전문자격증 취득(전산회계, 전산세무, 재경관리사 자격시험)을 위한 커리큘럼 운영 중(2학년 전산회계, 3학년 전산세무회계I, 4학년 전산세무회계II 4학년 재무회계연습)이며 유관기관(세무서, 세무법인, 기업체 등) 인턴십을 통한 직무역량쌓기, 동문선배특강을 통한 진로탐색 및 동기부여, 산업체인사 초청 특강을 통한 산학협력확대, 전공관련 회계세무경진대회, 공모전 참가, 취업박람회 참여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학생들의 전문성 함양과 스펙향상에 다각도의 노력을 하고 있다.

또 방과 후에도 취업동아리 A&F(Accounting&Finance Club)를 통해 금융관련자격증(은행텔러+ AFPK) 회계관련자격증(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 자격증대비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창업동아리(SMU: Startups Mighty United)를 통해 비즈니스아이디어 발굴을 통한 창업경진대회, 공모전 준비, 실용전문지식 배양을 위한 재경관리사스터디 커뮤니티(비상회계), 스포츠커뮤니티(축구동아리)를 운영 중이다.

특히 방학 중 활동의 일환으로 해외문화홍보원이 주최하고 아리랑TV에서 주관하는 '2015 청춘인문논장판' 공모전에 회계학과 3학년 홍서리학생이 참여해 금상(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장상, 상금 500만원)을 수상했다.

어려운 회계학 쉽고 재미있게 이해시키기 위한 새로운 교수법 ABL(Activity Based Learning)의 활용

부루마블을 이용한 재무제표작성

세명대학교 회계학과는 매년 새로운교수법 ABL(Activity Based Learning)의 일환으로 '회계스타K : 회계를 노래하라'를 실시하고 있다.

학생들을 8명씩 팀을 구성해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회계용어와 개념, 분식회계사례 등을 K-POP을 개사해 춤과 노래를 하는 오디션 형식의 학습이며 기업의 언어인 회계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팀워크를 향상시키고 있다.

다소 어려운 회계등식, 재무제표의 종류, 장부기록 과정 등을 상세히 가사에 녹여 재미와 내용 두 가지 면을 충족시키는 교육용 동영상자료로의 활용하고 있다.

또한 '부루마블을 이용한 재무제표작성'을 통해 학생 8인을 한팀으로, 한팀은 2인1조로 4개의 조로 구성해 게임을 진행하는 CEO(최고경영자)와 내용을 기록하는 CFO(최고재무담당자)로 역할을 분담했다.

자산, 부채, 자본을 조달해 회사를 설립하고 운영하면서 수익-통행료수익 등-과 비용-통행료비용 등-을 창출하며 당기순이익(손실)을 내는 보드게임의 과정과 결과를 활용해 재무상태표와 포괄손익계산서를 작성함으로써 회계장부작성과정(회계순환과정)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였다.

ABL교수법은 미국회계학회(AAA)와 한국회계학회(KAA) 교육세션에서도 소개된바 있는 교수법으로 실제 미국 학부교육에서도 부루마블과 유사한 게임인 monopoly와 같은 Business Simulation Game과 다양한 Action을 활용한 교수법이 활용되고 있다.

제천 / 이형수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