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찬재

수필가·전 달천초 교장

석종사 혜국(慧國)선원장 큰스님과 함께하는 중국 성지순례를 불교대학생신분으로 다녀왔습니다. 3일 전승절 행사가 있는 날 베이징 하늘 길을 통제하기 때문에 새벽 3시에 충주를 출발하였습니다. 멀리는 부산 홍제사, 괴산 성림사신도까지 모여 일행 120여명이 인천공항을 출발하였습니다. 1시간 40분의 짧은 비행으로 베이징공항에 도착하여 4대의 버스에 올라서 일정을 시작하였습니다. 베이징 시내를 벗어나 대형 식당에서 점심공양을 하였습니다.

첫 관광은 세계 7대 불가사의인 만리장성을 케이블카를 타고 올랐습니다. 팔달령 위에서 바라보니 굽이굽이 성벽이 이어졌는데 산꼭대기에 성을 쌓았다는 것이 경이롭기만 하였습니다. 지금은 관광자원이 되어 한해에 수백만 명이 찾아와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합니다. 위나라의 1천500년 고도인 대동시로 이동하여 1박을 하였습니다.

둘째 날은 중국의 3대석굴인 산서성의 운강(雲岡)석굴로 향했습니다. 부드러운 사암층 바위 절벽에 5만여 개의 마애불상이 조각되어 웅장함에 위압감을 받았습니다. 천정에 조각하여 채색한 불상은 예술의 경지를 넘은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었습니다. 한 시간 이동하여 세계에서 가장 큰 목탑인 응현 석가탑을 참배하고, 비를 맞으며 절벽위에 세워진 사찰 현공사를 참배하였습니다. 제비집 같은 절벽의 절을 보며 중국인들의 재주에 감탄을 하였습니다. 세 시간 반을 달려 이 번 여행의 목적지인 오대산을 향해 어둠을 뚫고 굽이굽이 올라갔습니다.

다음날 아침 봉고버스로 갈아타고 덜컹거리는 비포장 길을 굽이굽이 올랐습니다. 안개와 구름이 뒤섞인 산에는 소와 양떼들이 풀을 뜯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해발 2천936m인 중대 취암봉에 올라 유동문수를 모신 연교사를 참배했습니다. 다시 이동하여 서대 계월봉(2천860m)사자문수를 모신 법뢰사를 참배하면서 업장이 소멸된다는 오대산의 정기를 듬뿍 받고 내려왔습니다. 혜초스님의 원적도량인 금원 보리 사찰인 금각사를 오르는 계단에서 일행이 단체사진을 찍었습니다. 오대산 최초의 불교사원인 현통사, 대표적인 건축물인 사리탑 대백탑과 문수보살의 머리카락을 봉안한 소백탑이 있는 탑원사와 문수보살상을 모시고 있는 수상사도 참배하였습니다.

5일은 우리부부가 혼인한지 40주년이 되는 날이라 작은 케이크와 와인, 과일 몇 개를 사가지고 호텔방에서 자축을 하며 기념일을 보냈습니다. 6일은 기암절벽에 도로를 만들어 계곡 아래를 내려다보면 오금이 저릴 정도로 아슬아슬한 면산을 찾아갔습니다. 제비집처럼 지은 대라궁, 계공(계자추)사당, 서현곡 풍경구를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서 관광을 하였습니다. 정과사, 운봉사 천교관광을 하면서 도교 신선들의 수행 터를 보고 감탄을 연발하며 일정을 마치고 다시 태원시로 돌아왔습니다. 저녁에는 호텔 대형 홀에 자리를 마련하여 저녁공양 겸 이달에 생일을 맞이하는 분들을 축하해 주는 화기애애(和氣靄靄)한 자리로 만찬을 즐겼습니다.

7일은 한국선종의 뿌리인 임제종의 임제의현 스님의 임제사와 임제탑을 혜국 큰스님이 주관하는 예불로 참배하였습니다. 무자화두로 유명한 천하제일의 고불 조주 종심스님의 백림선사를 찾아 예불을 올리며 참배하는 것으로 성지순례의 일정을 마치고 석가장에 있는 고급호텔에서 1박을 하고 돌아왔습니다. 이번 성지순례를 통해 중국불교를 체험으로 이해하였고, 불심을 싹틔워 오대산을 올랐다는 뿌듯함을 가슴속에 오래도록 간직하려 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