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9.10 15:10:27
  • 최종수정2015.09.10 15:10:27
역사는 기억, 철학은 이성, 문학은 상상에 직결된다. 상상은 문학의 창조성을 더해주는 요소로써 문학의 최고 가치이다. 오늘날의 문학이 맥이 빠진 것은 바로 상상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상상은 사실의 세계에 얽매이지 않고 사실들을 마음대로 변형하여 사실보다 아름답고 다양하게 만들어 즐기는 것이다. 문인수 시인은 늦깎이 시인이지만 시적 성취가 높은 시인이다. 앞의 문장에서 시인이란 말을 세 번이나 반복해서 쓴 까닭은 그는 매번 시적 상상력과 혼신의 힘을 다해 겨루기 때문이다. 시적 상상력이 풍부한 시는 끝까지 긴장감을 유지한다는 특징을 갖는다.

9월 들어 햇볕이 해쓱하게 여위었다. 여윈 햇볕의 크기도 운동장 만하다가 동네 마당 만하다가 연잎 만하게 작아졌다. 시인은 햇볕의 온도가 낮아지고 햇볕의 색깔이 하얘지고 햇볕의 크기가 작아지는 3중의 의미를 잔류부대로 처리하여, 가을 초입의 이미지를 영화의 한 장면처럼 선명하게 그려놓았다. 찢어져 너풀거리는 호박잎을 버려진 군용텐트나 여자들로 비유한 장면은 압권이다. 풀잎들과, 꽃들과, 나무들은 잔혹한 폭염과의 전쟁 중에 심한 상처를 입었을 터. 폭염은 야반도주하는 사람처럼 물러갔지만, 처절했던 전장, 전투 뒤의 파괴 현장같이 조락해가는 초록의 쓸쓸함이 아릿한 여운으로 남는다. 자연은 이렇듯 신열로 몸살을 앓으며 계절을 변화시키지만, 사람이 사는 세상은 어쩌면 거울 속 같이 조용한 세상인지 모른다. 전장을 피해서 떠나갔던 사람들이 소리 없이 돌아오듯 세상은 아무 일이 없었다는 듯이 평온하고, 여름이 물러가고 완연한 가을이 와서 일상의 창문이 열리고 닫힌다. 제자리로 돌아오는 모든 때는 아름답다. 태양이 다시 떠오르는 아침, 빨래가 마르는 때, 어부가 그물질 마치고 돌아오는 저녁, 빈 집으로 돌아오는 때. 9월은 모두가 제자리로 돌아오는 때이다.

/권희돈 시인

9월 / 문인수 (1945- )


무슨 일인가, 대낮 한 차례

폭염의 잔류부대가 마당에 집결하고 있다.

며칠째, 어디론가 계속 철수하고 있다.

그것이 차츰 소규모다.

버려진 군용 텐트나 여자들같이

호박넝쿨의 저 찢어져 망한 이파리들

먼지 뒤집어쓴 채 너풀거리다

밤에 떠나는 기러기 소리를 들었다.

그러나 몇몇 집들이 더 돌아와서

또, 한 세상 창문이 여닫힌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