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점포 상업주의'라는 독특한 이론을 주장하다

처형된 실학자 충주 유수원

  • 웹출고시간2015.09.01 14:31:24
  • 최종수정2015.09.01 19:09:54

조혁연 대기자

[충북일보] 한국의 자본주의가 언제 시작되었는가라는 물음은 지금도 논쟁이 되고 있다.

일부 사학자는 구한말에 자본주의 맹아(싹)가 움트기 시작했다고 보고 있다. 이른바 자본주의 맹아론내지 자본주의 내적 발전론이다. 반면 뉴라이트 계열의 학자군은 일제가 자본주의를 이식했다고 보고 있다. 식민지 근대화론이다.

그러나 충주목 출신이면서 단양군수를 지낸 유수원의 《우서》(迂書) 일고나면, 적어도 구한말의 한반도에서 자본주의의 '새순'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유수원은 점포 자본주의라는 매우 독특한 이론을 주장했다. 국가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점포를 육성·지원해야 한다는 것이 이 주장의 골자이다.

그는 《우서》에서 '마판자(馬販子)와 배부상(背負商)들이 하루가 다하도록 분주히 다녀도 별로 팔지 못하고, 서울 입전(立廛)의 상인들이 눈이 빠지도록 손님을 기다려도 팔을 내젓고 지나가는 사람이 10이면 8~9나 되니, 이로써 보아 비록 공상(工商)을 성행시키고자 해도 그것이 이루어질 수 있겠는가?'(우서 제1권)라고 자문했다.

인용문의 마판자는 말짐장수, 배부상은 등짐장수를 의미하고 있다. 그는 영세 규모로는 상업을 번창시킬 수 없다고 봤다. 나아가 그는 점사(점포)가 있어야 교역이 활발해진다고 생각했고, 점포상인을 대상(大商)으로 표현했다.

'무릇 점포라고 하는 것은 반드시 대상(大商)이 있어서 자본(資本)을 많이 내어 점포를 크게 차려야만 물화가 다투어 몰려들어 비로소 번성할 수 있는 것이다. (…) 모든 것이 구비되고 물건들이 신선하여야만 교역(交易)의 길이 비로소 번성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나라에 이같은 점포가 있는 곳이 몇이나 되는가.'-<우서 제1권>

반면 유수원은 마판자, 배부상 등의 표현에서 보듯 '假家 小賣買', 즉 소상인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이론을 전개하였다. 이는 현대 자본주의 이론과는 꽤나 거리가 있는 인식있다.

육의전 터 표지석

유수원의 이같은 시각에는 국가 재정관에서 비롯됐다. 그는 국가재정 수입을 늘리려면 대상인과 대자본, 즉 시전(육의전)을 적극적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반면 마판자, 배부상 등의 부류는 세금을 낼 능력이 없는 무세자(無稅者)로 인식했다.

유수원은 이같은 의식 선상에서 영세상인 난전(亂廛)을 극력 금압해야 한다고 《우서》에 서술했다. 역시 국가 재정관에서 출발하고 있다. 그는 국가 관리하에 있는 시전(市廛)의 독점매매권을 정부가 보장함으로써 정부의 세수입을 높일 수 있어다 생각했다.

그렇다고 유수원이 영세상인의 완전 말살을 주장한 것은 아니었다. 그는 상하(上下) 관계의 수직적 공존을 주장했다. 이때의 상은 관영상점인 시전, 하는 영세상인을 의미하고 있다.

'대저 적은 것이 큰 것에 통솔되고, 가난한 사람이 부자에게 사역(使役)되는 것은 사리에 맞는 일인데, 우리나라의 상판(商販)은 제모양을 이루지 못하여 부자가 가난한 사람을 사역할 줄을 모르고 있다. 그리하여 가난한 사람이 스스로 매매를 행하고 있으니, 부자의 이익이 넓지 못하게 되고, 가난한 사람은 번번이 본전까지 잃게 된다.'- <우서 제8권>

불우한 이 천재는 끝내 점포 상업주의가 정책으로 실행되는 것을 보지 못했다. 불우는 시대를 잘못 만났다는 뜻이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