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8.11 15:53:19
  • 최종수정2015.08.11 15:53:19
[충북일보] 70주년을 맞는다. 일제의 36년 통치하에서 해방된 날인 광복절이 그렇다.

올해는 범정부 차원에서 광복 70년 경축행사를 대대적으로 펼친다. '위대한 여정 새로운 도약'이란 슬로건을 내걸고 축제분위기를 띄우고 있다. 광복 70주년을 기념해 임시공휴일까지 지정했다.

가깝고도 먼 이웃 일본의 두얼굴

이때쯤이면 우리는 흔히 가깝고도 먼 이웃 일본의 행태를 다시 돌아보곤 한다.

가깝다는 것은 지리적 물리적인 관계 개념이다. 멀다는 것은 심리적 감정적인 관계인식이다.

거북하고 불편한 일본과의 관계유지가 내리 한 세기를 넘어섰다. 불편한 관계는 지금도 역시 마찬가지다.

한 나라의 국모를 시해하고, 국토를 강점, 국권을 찬탈했던 일본이 아직 한 번도 그 사실을 정확한 표현으로 시인한 일이 없다. 사과나 유감의 뜻을 공식적으로 표현해 온 사례도 없다.

교과서 왜곡사건으로 우리들의 감정이 편편치 못하다.

이등박문(伊藤博文)을 사살한 안중근 의사를 거침없이 살인범으로 처형한 일본이다. 그보다 더 엄청난 일국의 국모 시해를 '조선 내부의 파벌싸움에 휘말린 결과'라고 얼버무렸다. 36년간의 국토강점과 찬탈, 약탈을 불과 3억 달러의 청구권 보상으로 매듭지었다고 생각하는 모양새다.

자신들의 모든 과오나 범죄적인 역사를 우리에게 뒤집어씌우고 있는 것이다.

일본의 이러한 뒤집어씌우기는 아직도 현재진행형이다.

과거사에 대한 반성과 사과가 없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그렇다. 오히려 군사대국화에 열을 올리고 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국민들의 반대에도 불구 '집단 자위권 법안' 강행처리에 골몰하고 있는 것이 이를 방증한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이른바 '종전(終戰) 70년 담화'작성을 위해 설치한 자문기구가 6일 제출한 보고서가 적잖은 우려를 낳고 있다. '20세기를 뒤돌아보아 21세기의 세계질서와 일본의 역할을 구상하기 위한 유식자(有識者) 간담회'라는 긴 이름의 자문기구가 낸 보고서가 한국과 중국에 대해 상당히 다른 인식을 보여주어, 이런 인식의 차이가 자칫 14일 발표될 '아베 담화'에 그대로 투영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본의 이런 행태는 광복 70주년을 맞는 한국인들을 분노케 하기 충분하다.

오는 70주년 광복절이 선열의 나라사랑 정신과 광복의 감격, 자부심을 새기는 날이 돼야 하는 이유다.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든 광복 이후 지난 70년은 실로 위대한 여정 그 자체였다.

우리나라 국민 1인당 총소득(GNI)이 근 70년 만에 420배가량 증가했다.

수출액은 전 세계 수출 총액의 3.1%를 차지하며 세계 6위 규모로 올라섰다.

자동차도 1946년 1천대에서 지난해 1천575만대로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통계청이 발간한 '통계로 본 광복 70년 한국사회의 변화' 책자를 보면 한국 사회는 해방 이후 지금까지 질적, 양적 측면에서 그야말로 상전벽해를 겪었다.

광복 이후 70년간 한강의 기적을 이루는 등 최빈국에서 선진국 진입 단계에 이르는 천지개벽의 역사를 쓴 것이다.

광복 70주년, 도약 지렛대 삼아야

여기서 그쳐서는 안 된다. 광복 70주년을 새로운 도약의 지렛대로 삼아야 한다.

오늘날 국세시장에는 법보다 힘이 앞선다.

누가 봐도 그게 아닌데 뒤집어씌우는 일본을 탓하기에 앞서 우리 스스로의 경제력과 힘을 키워야 한다. 경제력과 힘은 방패가 될 수 있다.

그래야만 일본이 36년 동안 저질렀던 셀 수 없는 악행들에 대한 반성을 이끌 수 있다.

광복 70주년, 다시 한 번 나라를 잃지 않도록 나라 세우기에 모두가 함께 했으면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