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오송전시관이 뭐길래 - 바이오산업 육성 초석?

컨벤션기능 갖춘 시설 전무… 대규모 국제행사 위해선 필요
가동률 30% 전망… 대책 절실

  • 웹출고시간2015.08.06 20:44:24
  • 최종수정2015.08.10 16:38:18

편집자 주

충북도는 바이오산업 육성에 힘을 쏟고 있다. 특히 오송을 중심으로 한 바이오 인프라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바이오 관련 전시회나 학술회의, 세미나 등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기 위해 '오송전시관' 건립도 추진하고 있다. 전시관 건립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그러나 세부 방법론에서는 도와 청주시, 오송 주민들의 생각이 서로 다르다. 본보는 오송전시관 건립 문제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 총 3회에 걸쳐 집중 진단해 본다.
[충북일보] 충북도가 '오송전시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오송이 바이오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관련 전시회 등을 지속적으로 열 수 있는 공간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인근 시·도와 달리 도내 컨벤션기능을 갖춘 시설이 전무하다는 점도 전시관 건립의 당위성으로 내세우고 있다. 대규모 국제행사를 개최하기 위한 포석이기도 하다.

도는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만수리·궁평리 일원 18만2천191㎡(연면적 4만176㎡) 부지에 전시관 건립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시관 건물만 9만4천799㎡ 규모다. 이 밖에 상업용지는 3만5천826㎡, 주택용지 5천811㎡, 공원·녹지·도로 등 공공용지 4만5천755㎡다.

총 사업비는 1천4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도는 상업용지 분양을 통해 최소 450억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나머지 1천억원을 청주시와 분담하겠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아직 전시관과 관련한 구체적인 행정절차는 진행되지 않았다. 지난 달 '기본구상 및 타당성조사 연구용역'이 나온 게 사실상 전부다. 결과마저 비용대비편익(B/C)이 1.0을 겨우 넘었다.

앞으로 지방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비롯해 전시산업발전법에 의한 전시관 심의(산업통상자원부), 전시관 타당성조사 의뢰(행정자치부), 오송생명과학단지계획 변경 승인신청(국토교통부) 등 전시관 건립을 위한 실질적인 절차가 수두룩하다.

내실 있는 전시관 운영 방안을 찾는 것도 급선무다.

전국에 있는 컨벤션센터 거의 대부분은 수백~수천억원을 들여 건립했지만, 현재 만성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건립비용(2전시장 포함)만 △서울 COEX 7천714억원 △경기 KINTEX 6천660억원 △부산 BEXCO 3천514억원 △대구 EXCO 2천632억원 △제주 ICC JEJU 1천806억원 △광주 KDJ Center 1천331억원 등이다. 수원시도 총 사업 규모 8천억원이 넘는 대규모 컨벤션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 COEX나 광주 KDJ Center 등의 경우 가동률이 70% 이상인데도 적자 운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COEX는 상업시설 등 부대시설을 통해 겨우 흑자를 유지할 뿐 전시관 자체만으로는 역시 적자다. 부산, 대구, 대전 등도 매년 20~40억원의 적자를 내고 있다.

충북도가 추진하는 오송전시관의 가동률은 30% 안팎이다. 도는 각종 부수 시설을 뺀 순수 기업전시관으로 운영하고, 각종 투자유치 설명회나 페스티벌, 박람회 등 도내 주요 행사를 집중 개최하면서 가동률을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