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KTX오송역세권 개발 '조건부 통과' 잡음

건설업계 "원인자 부담 책임 못 지워 논란 소지"
청주시 "300억원 공사비 부담시키면 사업 못해"

  • 웹출고시간2015.07.29 20:01:48
  • 최종수정2015.08.05 17:24:45
[충북일보] KTX오송역세권개발사업이 청주시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조건부로 통과하면서 4년 만에 도시개발구역으로 재지정된다.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위원회는 오는 8월 도시개발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 고시가 이뤄지면 조합 설립을 거쳐 연내에 착공을 위한 실시계획인가를 마칠 예정이지만 조건부 승인 내용을 두고 잡음이 예상된다.

오송역 전경

ⓒ 충북일보 DB
청주시에 따르면 도시계획위원회는 지난 28일 오후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 건'을 조건부로 원안의결했다.

오송읍 오송리 108의 5번지 일원 71만3천20㎡ 일원을 개발하는 이 사업은 2018년 말 사업 종료(환지처분 기준)를 목표로 1천790억원이 투입된다.

단독주택 823가구 2천58명, 준주거 170가구 425명, 공동주택 3천252가구 8천130명 등 4천245가구 1만613명을 수용하게 된다.

상업·업무용지도 14.4% 비율로 조성된다. 도로, 공원 등 사업자가 청주시에 기부채납하는 비율은 전체 사업면적의 47%다.

위원회는 이 같은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 건을 원안 의결하면서 오송 1생명과학단지와 오송2생명과학단지 사이 철도가 지나가는 점을 감안해 연결도로망 개설을 한번 더 검토하라는 내용을 조건으로 달았다.

이 같은 검토는 실시계획인가 전까지 검토하도록 했다.

그러나 이번 심의에서 주변 오송지하도의 교통체증 유발에 대한 대책을 주문하는 내용은 빠져있어 향후 주변지역에서 발생하는 교통체증 문제를 두고 적지않은 논란을 야기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충북선 하단에 있는 오송지하도는 오송역과 오송시내를 잇는 왕복 2차로로, 오송생명3로와 508번 지방도 교차점과 근접하고 있는데 교통량에 비해 도로가 좁아 도로 확장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업계 관계자는 "도시개발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 단계에서 오송지하도 문제를 다루지 않으면 향후 지하도 교통체증에 대한 원인자 부담 등 책임을 지울 수 없다"며 "사실상 도시계획위원회가 이같은 문제를 바로잡을 능력이 없거나, 봐줬다는 의혹을 살만하다"고 지적했다.

시 관계자는 오송지하도 확장에 드는 사업비는 300억원 정도로 추산되는 데 이를 민간 개발이며 환지방식으로 추진하는 사업자에게 부담시키는 것은 사업을 하지 말라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사업 예정지는 지하차도와 접해있지 않고 36번 국도 접하고 있다. 오송2생명과학단지 진입로 등 주변 도로 개설 계획이 예정돼 있어 내부(사업 구역 내) 도로망을 구축하면 된다"고 밝혔다.

이어 "실시계획 인가를 위해 교통영향평가를 용역사로부터 받아 제출하게 돼 있다. 교통영향평가를 받아야 주변 교통체증 유발 효과 등을 추정할 수 있다"며 "또다른 역세권 도시개발 움직임이 있는 만큼 교통유발요인을 특정 사업자에게만 전가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 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