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찬재

수필가·전 달천초 교장

우리 생태계를 교란 시키는 야생동식물이 16종이라고 합니다. 환경부장관이 정한 외래 야생동식물은 동물이 5종, 식물이 11종입니다. 동물은 뉴트리아, 붉은 귀 거북, 황소개구리, 파랑 볼 우럭, 큰 입 베스가 있으며, 식물에는 돼지 풀, 단풍잎 돼지 풀, 서양등골나물, 도깨비가지, 털 물 참새피, 물 참새 풀, 가시 박, 서양 금혼 초, 미국쑥부쟁이, 양미역취, 애기수영이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외래종이 어떤 경로로 들어와서 토착생물이 살아갈 터전을 빼앗고 생태계의 균형과 질서를 파괴하기 때문입니다. 황소개구리, 큰 입 베스는 이미 알려져서 토종물고기들을 마구 잡아먹고 있어 퇴치하느라 골치를 앓고 있습니다. 가시박도 자라던 나무와 풀을 뒤덮어 다른 식물들에게 피해를 주고 큰 나무도 칭칭 감고 올라가서 생장을 방해하며 급속하게 퍼져 토종식물들이 자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외래종 동식물은 외국으로부터 인위적으로 들여온 것도 있고 자연적으로 들어와 유전자 변형을 통하여 생산 된 생물들입니다. 이러한 생물을 자연에 풀어 놓거나 심는 등 이를 어기면 2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생물다양성 보전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규정하고 있는데 법만으로는 막을 수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합니다. 우리의 생태계를 보존해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는데도 생태계 교란 야생동식물은 점점 늘어나고 있어 특단의 대책과 국민적인 관심으로 막아내야 합니다. 우리의 생태계는 삶의 질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고 건강과 행복을 좀 먹는 해로운 생물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삶을 들여다보면 생태계뿐만 아니라 우리가 매일 대하고 사용하는 언어에도 외래종과 같은 외래어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도시의 즐비한 상가를 걷다 보면 '이곳이 대한민국인가?' 하고 착각을 일으키게 합니다. 국적불명의 간판 이름으로 손님을 끌려는 얄팍한 상혼이 눈살을 찌푸리게 합니다. 슈퍼마켓 이라면 그야말로 '대형매장'이라 해야 하는데 동네 구멍가게 이름도 어울리지 않는 '○○ 슈퍼'라는 간판을 다는 것은 외국인이 볼 때 웃음거리입니다. 아파트 이름도 우리 고유어 중에 좋은 이름이 많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발음하기 어려운 외국어이름을 붙여야 고급스러워 보인다고 하니 우리 것을 이렇게 헌신짝처럼 버려도 되는 겁니까? 연세가 드신 시부모가 잘 못 찾아오게 해야 젊은 주부들이 선호한다고 부쳤다하니 백행의 근본 이라는 우리전통의 효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조상대대로 전해오던 전통문화와 미풍양속은 송두리째 버려야 하는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외래어를 걸러내는 법조항도 없으니 외국어 천국이 되는 것 같습니다. 서구의 물질문명이 물밀 듯이 들어와 동양의 정신문화를 좀먹는 서세동점(西勢東漸)의 시대에 우리의 정체성을 잃고 혼돈 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물질문명만으로는 행복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제 동세서점(東勢西漸)의 정신문명의 시대가 다가올 차례입니다. 외국어만 아이들에게 가르치려 하기 보다는 우리 조상이 만들어 수천 년 동안 써온 우리언어의 2/3를 차지하는 한자어도 가르쳐야 동양의 정신과 물질문명이 조화로운 세상을 만들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