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대호 신순옥 회장 "당국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폐재품 이용한 에어로 콘크리트 단열·층간소음 탁월한 성능
대호건설, 세계 최초로 폐자원 활용… 친환경건축자재 개발·보유

  • 웹출고시간2015.07.23 18:30:44
  • 최종수정2015.07.23 20:29:12
[충북일보] "세계 최초로 폐자원을 활용한 친환경건축자재를 개발,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호와 ㈜대호건설를 이끌고 있는 신순옥 회장은 자신감에 차 있다.

㈜대호·㈜대호건설 신순옥 회장

ⓒ 김태훈 기자
"자원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는 우리나라의 현실을 감안한다면 자원 리사이클링 사업은 현재 국제경제에서는 대단히 중요하다"며 "우리의 자연를 온전히 보전할 수 있는 방법도 산업계가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 회장은 "자갈과 모래를 쓰지 않고 폐 냉장고와 폐 건축자재에서 발생하는 폐발포폴리우레탄을 활용한 에어로 콘크리트는 층간소음은 물론이고 단열에도 탁월한 성능을 자랑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층간소음을 해결하려고 많은 기업들이 투자와 연구를 거듭하고 있지만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대호가 리사이클링 사업에 매진하기 시작한 이유는 활용가능한 자원이 매립·소각처리 되는 현실이 안타까워 지난 1991년 폐스티로폴 재활용 공장을 설립, 폐기물 재활용사업에 뛰어들었다.

합성수지류 중 가장 고가 원료에 해당하는 폴리우레탄은 대부분이 냉장고와 건축판넬 등 단열재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 해마다 그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는데 국내는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반면 냉장고에 사용된 단열재용 경질 폴리우레탄은 연간 3만t 이상이 사용되고 있지만 재활용은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신 회장은 폐냉장고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다량의 폐발포 폴리우레탄을 재활용할 방법을 찾아 4년 간의 노력 끝에 지난 1995년 '우레탄폴 기포콘크리트 제조적인 시공방법'으로 특허를 출원했다.

신 회장은 "대호는 1997년에 폐발포우레탄폴을 이용한 경량·단열콘크리트를 최초로 실제 건설현장에 적용·성공시켰다"며 "2001년에는 건설교통부로부터 신기술지정(제284)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신 회장은 "폐발포 폴리우레탄을 이용한 에어로 콘크리트는 기존 기포콘크리트보다 단열성과 차음성이 뛰어나다"며 "아파트나 주택 방바닥 시공시 시공부위의 균열방지 및 시공의 편리성, 경제성을 인정 받아 최근 시공 의뢰지역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현재 중국으로 수출도 하고 있다"고 했다.

신 회장은 "재활용사업을 운영하는 19년 동안 그리 평탄치만은 않았다"며 "그동안 재활용사업에 대해 행정당국이 너무 무관심했다. 행정당국의 많은 관심과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폐기물을 원자래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폐기물수집체계가 제대로 만련돼야 한다"며 "생산자 책임 재활용제도를 2003년부터 시행중에 있지만 그 효과는 의문이다"고 덧붙였다.

신 회장은 "앞으로 더욱 실용적인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며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업계의 리사이클링제도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신 회장은 그간의 경영·연구활동을 인정 받아 2003년에 행정자치부,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이어 같은 해 12월에는 행정자치부로부터 신지식인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신 회장은 '21세기 건축문화를 새롭게 창조하는 고객중심의 휴머니즘을 추구하는 회사'라는 경영이념으로 친환경·신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어 앞으로 그의 행보가 기대된다.

/ 엄재천기자 jc0027@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