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교육행정협 실무진 첫 접촉… 무상급식 갈등 풀까

9월 도·도교육청 회동서 정기회 협의 주제 결정

  • 웹출고시간2015.07.14 18:39:12
  • 최종수정2015.07.14 19:35:37
[충북일보] 충북도와 도교육청이 교육행정 관련 협의체를 구성후 실무진이 처음 접촉한다.

14일 양 기관에 따르면 도와 도교육청의 기획관이 16일 만나 지난 5월 구성한 '충북도 교육행정협의회'의 향후 운영방안 등을 의논한다.

지난달 1일 도교육청이 실무진 회의를 하자고 공문을 통해 도에 제안한 지 40여 일 만이다.

양 기관의 기획관은 9월에 개최할 첫 정기회의를 준비할 실무진의 직위를 5급(사무관)으로 낮출지, 3급(부이사관)으로 올릴지도 논의할 예정이다.

첫 회동에서 다룰 가장 중요한 논제는 정기회에서 무엇을 협의할 것인지 주제를 정하는 것이다.

협의회의 임무는 △학교설립·교육시설 확충 등 학교교육여건 개선 △학교 관련 도시개발계획 수립 △학교용지 확보·경비부담 △학교급식 여건 개선 △평생교육·지역 전략사업과 연계한 인력양성 △교육격차 해소 △교육시설 개방·지원 △공공도서관 설립·운영 △우수인재 육성 등에 관한 사항을 협의하고 조정하는 것으로 돼 있다.

가장 먼저 실마리를 잡지 못하고 있는 무상급식 분담률·분담액 배분 문제가 첫 논의 테이블에 올려질 것으로 보인다.

도는 올해 무상급식비 총액 914억원(추정) 가운데 운영비와 인건비는 그대로 두고 식품비(514억원)는 70%(359억원)만 교육청에 지원하겠다고 선언(5월 13일)했고, 교육청은 이를 수용할 수 없다며 맞서고 있다.

이시종 지사와 김병우 교육감이 공동위원장으로 참여하고 양 기관의 간부 공무원, 도의원, 급식 관련 전문가가 당연직·위촉직 위원 자격으로 참여한다는 점에서 이 협의체가 가동하면 무상급식 논쟁을 풀어낼 실마리를 찾을 것이란 기대가 커지고 있다.

학교용지부담금 미납액을 해결하는 문제도 논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도교육청은 지난 3월 2000∼2007년분 학교용지부담금 미납액 550억원을 속히 넘겨달라고 요구했었다.

학교용지부담금은 '학교용지 확보 등에 관한 특례법'을 근거로 학교용지를 사들이는데 들어갈 비용을 시·도지사가 부과·징수해 시·도교육청에 전출해야 하는 돈이다.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를 절반씩 부담하는 개발부담금 중 하나인데, 시·도는 재정부족을 이유로 교육청에 전출하지 않는 예가 많다.

2006∼2007년분 6개 학교신설 분담금 180억8천300만원을 '10년 상환계획'으로 2012년부터 3년째 분할 상환 중인 도는 일단, 이 돈을 모두 교육청에 넘겨 준 후 2000∼2005년분 22개 학교용지매입비 분담금 423억1천만원에 대한 상환계획을 짜겠다는 구성을 하고 있다.

/김병학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