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7.12 13:39:35
  • 최종수정2015.07.12 13:39:35

이찬재

수필가·전 달천초 교장

영남에서 한양으로 통하는 길을 가로막고 있는 산맥이 소백산맥이다.

영주에서 단양을 넘는 죽령(竹嶺), 김천시 봉산면과 영동군을 잇는 추풍령(秋風嶺)이 있는데 이 두 고개는 너무 험준하고 이름이 좋지 않다고 하여 중간에 위치한 완만한 조령(鳥嶺)을 가장 선호하였다고 한다. 청운의 꿈을 안고 영남의 선비들이 도보로 과거를 보러 다니던 길이 문경새재 길이었다. 월악산의 험준한 줄기를 타고 사뿐히 내려앉은 하늘재(525m)가 최초의 길이었다. 신라 아달라(阿達羅)왕 때 북진을 위해 길을 열었고, 고구려 온달과 연개소문은 빼앗긴 하늘 재를 다시 찾기 위해 끈질긴 전쟁을 벌였으며, 고려 공민왕은 홍건적을 피해 몽진(蒙塵)할 때 이 길을 이용했다고 한다. 조선 태종 때에 와서 지금의 문경새재인 조령길이 개통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1관문에서 3관문까지의 옛 과거 길을 따라 넓은 길을 흙길로 만들어 전국제일의 숲길로 인기를 끌고 있다. 완만한 계곡의 숲길을 걷기위해 연간 400여만 명이 찾는 관광지로 유명해 졌다. 주말이면 가족이나 단체관광객이 몰려들어 인산인해(人山人海)를 이루고 있다. 축제가 열리는 기간에는 주차할 공간이 없어 되돌아가는 관광객이 헤아릴 수 없이 많다고 한다. 3관문을 경계로 충북 쪽은 상대적으로 경북과 비교가 된다. 충북도에서는 흙길을 다시 만들고 조령산 휴양림에 숙박과 편의 시설을 마련하는 등 많은 투자를 하여 관광객이 늘어나고 있어 고무적이다. 그런데 이번에 수안보 온천에서 3관문과 이화령터널을 이용하여 1관문까지 무료버스를 운행하기 시작하였다.

7월의 첫 주말인 5일에 하루 3회 운행을 시작하였다. 온천과 새재 길을 걸으며 건강을 다질 수 있도록 자가용 관광객들에게 차편을 제공하는 발상은 관광객 유치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수안보에 차를 주차하고 물탕공원에서 무료 셔틀버스를 타고 3관문에 가서 1관문까지 내리막 숲길을 걷고 다시 버스를 타고 수안보로 와서 온천욕으로 피로를 풀고 갈 수 있는 편의를 제공하고 있는 것은 좋은 시책이라고 생각되어 박수를 보내는 바이다. 이 구간 무료 관광버스는 매주 토·일요일에 1일 3회(9시, 11시, 14시) 운행된다고 한다. 괴산군 연풍면 소재 3관문 주차장을 거쳐 문경새재 1관문 주차장까지 순환 · 운행을 한다하니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맑은 공기를 마시며 흙길을 걷고 53도의 전국최고의 수안보 온천욕으로 피로를 풀 수 있다. 산과 물을 묶어서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웰빙 건강코스를 연결해 주는 매개체 역할을 해 줄 수 있기 때문에 이용객이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문 길은 충북 쪽이 길이도 짧고, 북쪽으로 경사가 급한 지리적으로는 불리한 면도 있다. 그러나 구슬을 씻는 듯한 아름다운 수옥(漱玉)폭포가 있다. 신풍리에 한지박물관도 있고, 신선봉과 마패봉도 등산코스로 인기가 있다. 3관문 북쪽의 장점을 살려서 관문 숲길을 찾아오는 관광객을 유입할 수 있는 마스트플랜을 세워서 투자를 하는 것은 관문과 수안보 온천관광을 활성화 시키는 공생(共生)의 지름길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