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본보가 최근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극복을 위한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메르스 극복을 통해 지역경제와 생활경제를 살리자는 취지로 시작됐다. 메르스 영향으로 지역경제가 흔들리고 소상공인들의 폐업이 속출하는 등 생활경제마저 최저로 떨어졌다. 이대로 있다가는 대한민국의 근간이 뒤흔들릴 지경까지 이르렀다.

메르스는 세월호정국에서 겨우 벗어난 지역경제를 뿌리채 흔들어 놓고 있다. 기업은 기업대로, 국민은 국민들로 정부를 믿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한국경제연구원은 '메르스 사태의 경제적 효과분석'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메르스 사태가 3개월째인 8월 말까지 갈 경우 국내총생산(GOP) 손실액이 20조922억원에 이를 것으로 분석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세월호 사태 당시에도 참사가 일어난 지난해 4월부터 6월까지 민간소비 증가율이 전기에 비해 0.8%p 감소한 데 따른 영향을 분석해 세월호 사태로 인한 민간소비 감소가 1조8천억원에 달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더 큰 문제는 메르스에 대한 불안이 소비심리 위축으로 이어졌다. 위축된 소비 심리는 백화점, 대형마트 등 유통업계의 매출 감소로 이어졌다.

한국 방문을 포기하는 외국인 관광객 수도 2만명이 넘었다. 사스나 세월호 여파로 민간소비와 함께 관광 수입, 수출 등이 큰 타격을 받았던 지난 상황과 닮은 꼴로 전개됐다.

지난해 4월 발생했던 세월호 참사는 국내 민간소비뿐만 아니라 생산, 투자, 고용 등 내수 전반에 악영향을 끼쳤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1분기 0.4%였던 민간소비는 세월호 참사 후인 2분기 들어 -0.4%로 1%p 떨어졌다.

메르스 사태는 지난 세월호 참사 때처럼 국내 경기가 침체돼 있는 상황에서 발생해 경기악화를 더욱 가속화 시켰다.

천만다행인 것은 8월까지 장기화 조짐까지 보이던 메르스가 7월에 접어들면서 진정기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충북지역 역시 이달 초에 들어서면서 안정세를 찾아갔다. 이 시기 가장 어려웠던 것은 역시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생활경제가 침체돼 있어 이를 극복하는 일이 우선돼야 했다.

때마침 메르스 극복 캠페인을 통해 충북지역 곳곳에서 도민들의 메르스 극복을 위한 다양한 이야기가 본보를 통해 전달되고 있다.

이런 현상은 또 전국적인 운동으로 발전해 가고 있는 추세다.

이런 메르스 극복 캠페인에는 충북지역 공무원들이 앞장서고 있다. 이들은 각각의 지역에서 생활경제 극복에 노력하고 있다.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해 장보기에 나서는가 하면 인근지역의 식당가의 매출을 올리기 구내식당을 쉬게하고 주변 식당을 찾아 식사를 해결하고 있다.

이들은 세월호사태 때에도 그랬다. 사실 지방에서 공무원들의 손길이 닿지 않으면 왠만한 식당가는 문을 닫을 정도로 공무원들의 주머니가 지역에 미치는 영향력을 대단하다.

청주지역은 충북도청 공무원과 청주시청 공무원들이 근무처 인근의 식당을 양분해 도움을 주고 있고, 남부3군(보은옥천영동) 지역의 공무원들도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지역경제 살리기에 나서고 있다. 진천지역도 메르스로 인해 고통 받는 서민들의 시름을 덜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민간에서도 메르스 극복을 위한 활동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11개 시군에서는 전통시장의 장보기 행사를 공공기관, 유관기관·사회단체, 기업체 등이 참여하는 릴레이 행사로 연계하고 있다.

각 지역의 전통시장, 대형마트, 음식점 등에서 할인행사를 벌여 소비자들의 동참을 유도해 지역경제를 원점으로 되돌리는데 힘을 보태고 있다.

이런 힘들이 모아져 유통업계와 생활경제는 조금씩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 다만 관광업계의 사정은 좀더 시간을 가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국난극복은 국민의 힘이 보태져야 한다. 그 힘이 곧 국력이라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