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고층아파트 오창센토피아 층수 놓고 '민민 갈등'

청주공항 대책위, 도·청주시에 비행안전평가 실시 요구
조합원들, 경제적·정신적 피해 호소…"빨리 승인하라" 촉구

  • 웹출고시간2015.06.29 19:04:05
  • 최종수정2015.11.11 17:36:25
[충북일보] 청주국제공항 인근에 지역주택조합이 추진하는 고층아파트 층수 논란이 민민 갈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시민단체인 청주공항활성화대책위원회는 아파트 층수와 높이를 더 낮추라고 주장하는 반면 조합원들은 내집 마련의 꿈을 뺏기게 됐다며 사업계획을 승인을 촉구하고 있다.

청주시에 따르면 오창 센토피아 아파트는 청주공항 인근에 17개동 47층, 최고 높이 142.2m, 2천500가구를 축조하는 것으로 사업계획을 승인을 신청했다가 지난해 6월 청원군 건축위원회에서 5개동 층수를 5개층 정도 낮추고 다른 동은 높여 경관과 스카이라인을 고려해 추진토록 조건부 가결했다.

그러나 민간항공기의 안전한 이착륙 등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해 지난 3월25일 청주시 건축·경관자문위원회는 아파트를 47층에서 39층으로 최고 높이를 16.3m 낮출 것을 권고했다.

조합 측은 이 같은 권고안을 수용하기로 한 상태로 시는 건축사업계획 승인 여부를 관련부서와 협의 중인 상태다.

그러나 최근 청주공항활성화대책위원회가 '항공법'을 적용, 이 아파트 높이를 낮출 것을 주장하는 토론회를 가진데 29일 '비행안전영향평가'를 충북도와 청주시에 요구하면서 층수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대책위는 이날 충북도와 청주시에 제출한 공문을 통해 "민간 항공법은 공항 주변 4㎞ 이내에서는 건축물의 최고 높이를 45m로 제한하고 있다"며 "도와 시는 ICAO(국제민간항공기구) 기준에 따라 비행안전평가를 실시하라"고 주장했다.

대책위의 이같은 움직임에 해당 아파트 조합원들은 청주시의 빠른 사업승인을 요청하는 글을 시청 홈페이지에 잇따라 올리고 있다.

시청 홈페이지 '시장과의 대화'란에는 대책위가 토론회를 열었던 지난 11일부터 29일 현재까지 조합원들이 올린 170여건의 글이 올라와 있다.

시청 관련부서에도 조합원들의 문의전화가 이어지고 있다.

홈페이지에는 '층수가 조정된다면 지연되는 만큼의 추가 대출 이자비용,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을 것이다', '전 재산이 걸려 있다',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승인해 달라', '대책위가 내 집마련을 하려는 서민을 울린다' 등 빠른 사업계획 승인을 요청하고 대책위를 비난하는 글들이 올라와 있다.

시 관계자는 "현재 17전투비행단(청주비행장), 공항공사 등에 대책위의 입장을 전달하고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며 "17전투비행단(청주비행장) 이전이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아파트 층수를 추가로 제한하는 것은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 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