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6.11 13:56:31
  • 최종수정2015.06.11 13:56:31
시인은 확언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시인은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런 시는 대체로 난해해서 대중이 다가가기에는 힘이 들긴 하지만, 사실은 이런 시가 좋은 시 훌륭한 시이다. 이런 시는 시적 공란이 크기 때문에 독자가 상상적으로 뛰어놀 무대가 크게 마련된다. 창조적인 독자는 시인이 만들어 놓은 공란 이상을 채우기도 한다. 이제 그 무대에서 뛰어놀아보자.

소재적인 것의 뼈대가 일체 드러나지 않고 언어가 그 자체로 소리를 내는 울림의 시이다. 이 시의 언어는 어느 한 때의 객관 사회를 속울음의 깊이에서 중재한다. 떨리는 객관세계와 술 때문에 떨리는 손 사이에 시적 화자의 단호한 발언이 개입한다.

덧칠하지 않은 과거의 어느 순간이 사람다웠다고 회상하는 주제적 내용을 담고 있다. 사회성을 지니고 있으나 사회성은 언어표현 속에 용해되고 주제적 내용으로 기술되지 않는다. -좋다, -떨린다, -울었다 등과 같이 화자의 감정은 출렁거리고 있지만, 시적 화자를 불안하게 했던 객관적 사회는 드러나지 않는다. 손이 떨리도록 술을 마실 수밖에 없었던 객관적 사회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는다. 오히려 주체 자신의 불안을 표현함으로써 주체를 불안에 떨게 하는 사회의 이미지가 더욱 강력하게 표출되었다.

언젠가 호사가가 나타나 증언하리라. 그 떨림으로 그려놓은 한 폭의 그림이 사나운 시대를 의 눈으로 바라본 대표적인 정신이었다고. 그 때 이 시도 함께 기억되었으면 좋겠다.

/ 권희돈 시인

검은 소묘 / 정희성(1945 - )


아득한 옛 추억 같은

흑백영화 같은 여운의 그림이 그냥 나는 좋다

술 때문에

손이 떨린다는 말을 듣고

속으로 얼마나 울었던가

그 손떨림이 마침내

그림이 되었구나

대명천지 허허백지 앞에 맨 정신으로

떨리지 않고

어찌 사람이겠느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