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메르스 키운 충북도, 여전히 남 탓만…

질본, 1일 A씨 자택격리 조치
지자체 일주일 넘게 파악 못해, 道 "통보 이전 상황 알 길 없어"

  • 웹출고시간2015.06.09 21:03:29
  • 최종수정2015.06.09 21:03:29
[충북일보] 충북에서 첫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확진 환자가 발생했는데도 지자체는 여전히 지연된 통보 탓만 하고 있다.

방역 콘트롤타워 격인 충북도 메르스대책본부는 물론 발생지역 기초단체, 일선 보건소조차 환자 관리에 허점을 드러냈지만, 책임은 질병관리본부 쪽으로 돌리고 있다.

9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고열·호흡곤란 증상으로 대전 을지대병원 중환자실에 입원해 있는 옥천 거주 60대 남성 A씨의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았다. 전국 90번째다.

간암 환자인 A씨는 지난달 27일 삼성서울병원 응급실에서 7시간 가까이 14번째 메르스 확진 환자와 함께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후 지난 3일 발열증상으로 옥천의 곰바우 한의원을 방문한 데 이어 옥천제일의원에서 진료를 받았다. 지난 6일에는 호흡곤란 증상이 있어 옥천성모병원 응급실을 거쳐 대전 을지대병원으로 옮겨졌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도는 지난 7일 오후 4시 인지했다. 보건복지부가 메르스 발생병원인 서울의 삼성서울병원을 거쳐 간 충북도민 환자 명단을 통보하면서 알게 된 것이다.

당시 13명의 명단에 A씨도 포함돼 있었는데, 도는 통보된 자료에 '서울삼성병원'이라고만 명시돼 있어 그가 계속 입원 중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었다.

그러나 A씨는 지난달 28일부터 지난 6일까지 옥천 지역에 있는 의료기관 3곳을 돌아 다녔다.

질병관리본부는 A씨에 대해 지난 1일 '자택격리 중'으로 파악하기도 했다. 정작 모니터링을 담당하는 지자체는 이 같은 사실을 까맣게 몰랐던 데다 관리 공백에 따른 책임을 복지부 탓으로 돌리고 있다.

도 메르스대책본부는 "복지부가 삼성서울병원 응급실 명단을 통보하기 전 상황은 전혀 알 수 없다"며 "질병관리본부가 A씨를 자택격리 중인 것으로 파악했으면 적어도 지자체에 관련 정보에 대해 통보를 했어야 했다"고 밝혔다.

도가 정부의 통보에만 의존하는 경우는 또 있다.

지난 8일 브리핑 당시 도는 A씨를 포함해 삼성서울병원에 있었던 도민 13명의 정밀검사 여부에 대해 '통보'가 없다는 이유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시종 충북지사가 직접 지시한 1대 1 맨투맨 관리도 진행되지 않고 있다. 역시 통보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 지사가 지난 8일 직원조회에서 "메르스 확산 차단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맨투맨 관리"라고 강조하면서 적극적인 관리를 당부하기도 했지만, 도 메르스대책본부는 "복지부 통보가 없어 현재까지 도내 관리 대상은 없다"고 일축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