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남북 수장의 판이한 메르스 대처 자세

안희정 충남지사 "단계 생략…직접 챙긴다"
이시종 충북지사, 정부예산 확보·공식 일정 참석
뒤늦게 6일 긴급 대책회의…유관 기관 협조 당부

  • 웹출고시간2015.06.07 20:31:21
  • 최종수정2015.06.07 20:31:21
[충북일보]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가 충청권에서마저 확산 추세에 접어들었다.

충북은 그나마 별 탈이 없이 상황이지만 메르스 발생병원에 다녀왔거나 환자와 접촉한 지역민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어 안전을 속단하기는 이르다.

충남과 대전, 세종 등은 확진 환자가 계속 확인되는 등 메르스 공포가 현실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메르스에 대처하는 지자체의 대처는 제각각이다.

특히 충남·북이 대조적이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메르스 확산을 차단하는데 온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지난 4일 메르스 대응상황 점검회의에서 안 지사는 "정부가 규정한 단계별 대응에 상관없이 지사가 책임지고 직접 지휘하겠다"고 밝혔다.

메르스 확산을 막고 지역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수장이 전면에 나서겠다는 취지다. 충남은 현재까지 메르스 관련해 도 보건복지국장이 통제관으로 업무를 수행해왔다.

안 지사는 충남도의회와 경찰 등 통합방위협의회 기관장들과 만나 대책 마련에 대한 논의를 갖기도 했다.

반면 충북은 비교된다.

현재까지 의심환자나 확진환자는 확인되지 않고 있으나 도민들의 불안은 타 지자체 사정과 다르지 않다. 확인되지 않은 괴담까지 일파만파 번지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들어서는 메르스와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지역민들이 하나둘씩 늘고 있다.

지난 4일까지 6명이 정밀검사를 받았고, 이후 서원대 학생과 청주의 한 초등학교 교사가 메르스 병원 내지는 환자와 접촉했던 것으로 추가로 확인됐다.

그러나 충북의 수장인 이시종 지사의 행보는 일관된 모습이다.

오로지 내년도 정부예산 확보에만 몰두하고 있다. 하루가 멀다 하고 중앙부처의 문턱을 드나들고 있다. 지난달 26일 산림청을 방문한데 이어 지난 1일에는 고용노동부를 방문했다.

각종 기념식 등 행사 참석도 빠지지 않고 있다.

5월 마지막 주(5월25~29일) 부처님 오신날 봉축 법요식(법주사), 무공수훈자회 합동영결식(증평), 법무연수원 개청식(혁신도시), 충북시·군의회 의원 합동연찬회(단양), 음성품바축제(음성), 진천농다리축제(진천) 등 행사장에 얼굴을 내비치느라 분주한 일정을 보냈다.

메르스 확산 우려로 지역민들의 불안이 커지기 시작한 이달 첫째 주(6월1~5일) 역시 2015괴산세계유기농엑스포 D-100일 행사(서울),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사업 착공식(혁신도시), 청남대 대통령 기록사업 준공기념식(청남대), 충북적십자봉사원 대회(청주) 등에 참석했다.

메르스 관련해 지사가 직접 주재한 회의는 지난 2일 도내 지정병원, 관련부서와의 대응·대책 회의에 이어 한발 늦게 6일 연 긴급대책회의가 사실상 전부다.

지단달 29일 설치된 도 메르스대책본부도 기관 간 협업이나 보고체계에 허점을 노출,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팽배하다.

지역사회에서는 메르스 관련, 선제적 대응을 위한 구심점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새누리당 윤홍창(제천1) 도의회 교육위원장은 지난 4일 교육위원, 도, 도교육청 관계관 등과 긴급 소집회의를 갖고 "연계 모니터링이 가장 중요한 시점이지만 이런 시스템이 부족해 보인다"고 지적한 뒤 "종합상황실을 구축하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