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메르스 키운 무능한 정부… 국민들 '분통'

3일 하룻만에 573명 급증…일부 격리자 무단 이탈
靑 뒷북 대책회의, 여야 정쟁 지속…대한민국 공황

  • 웹출고시간2015.06.03 16:08:41
  • 최종수정2015.06.03 16:18:35
[충북일보] 격리·관찰 상태에 돌입한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대상자가 3일 하루만에 570여명이나 급증했다.

이날 현재까지 무려 격리·관찰 대상자가 1천400명에 달하면서 보건당국의 방역 대응은 사실상 '통제 불능' 상태에 접어들었다.

보건복지부는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메르스 격리 대상자가 자가 1천261명과 시설 103명 등 모두 1천364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전염병에 가장 취약한 집단으로 꼽히는 교사·학생 300여 명과 119구급대원 11명도 포함됐다.

이는 지난 2일까지 791명이던 격리 대상자가 하루 만에 573명나 증가한 셈이다.

격리 대상자가 1천명을 초과하면 통제 불능 상태에 접어들 수 있다는 우려가 현실도 다가왔다.

보건당국은 일괄적인 통제 여력을 상실했고, 일부 격리 대상자는 당국의 권고를 무시한 채 이탈하는 사례까지 보고되고 있다.

보건당국이 가장 두려워하고 있는 지역사회 전파에 대한 우려가 현실로 이어질 가능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2일까지 수도권과 대전·청주권에 그쳤던 메르스 의심환자가 3일에는 부산에서도 발생했다. 이런 추세라면 전국 17개 시·도에서 메르스 의심환자가 속출할 수 밖에 없어 보인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박근혜 대통령이 주재한 메르스 긴급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정부의 메르스 방역 대응상황과 향후 대책방향, 지적되고 있는 문제점의 해결 대책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기 위한 자리였다.

박 대통령은 긴급점검 회의에서 "메르스로 인한 사망자 안타깝다"며 "더 이상 확산이 안되게 만전을 기해 달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앞서 현정택 정책조정수석 주재로 긴급 점검회의를 열어 2일 메르스 확산과 관련한 긴급 대책반을 가동하고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24시간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하지만, 청와대의 대응이 너무 늦었다는 지적이 정치권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다.

사망자가 발생하고, 격리·관찰 대상자가 폭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뒷북대응'이라는 것이 정치권의 해석이다.

정부의 초기 대응 실패로 인한 질병 확산에 대한 책임을 청와대가 고스란히 떠안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자칫 정권 차원의 위협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고 판단이다.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메르스 사태에도 불구하고, 내부 갈등의 휩싸여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정치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국회법 개정안을 둘러싼 당·청 갈등을 비롯해 당내 친박·친이 간 유승민 원내대표 책임론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1박 2일 워크숍을 통해 당 화합을 모색했지만, 비노계 일부 의원들의 불참에다, 안철수 의원의 '대권 출마' 의지까지 공론화됐다.

청와대는 물론,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의 행보를 바라보고 있는 국민들은 울분을 토로하고 있다.

3일 낮 12시 서울 여의도 식당가를 찾은 직장인들은 이구동성으로 메르스 확산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하면서 "사실상 대한민국이 공황상태에 접어들었다"며 "청와대는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지 못하고 있고, 여야 정치권은 민폐를 끼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