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메르스 확산, 여야 정부대책 질타 '한 목소리'

격리자 682명으로 급증…환자 18명 중 5명 불안
새누리 "메뉴얼 전면 검토" vs 새정치 "靑 안보여"

  • 웹출고시간2015.06.01 15:23:57
  • 최종수정2015.06.01 20:10:40
[충북일보=서울] 1일 메르스 격리자가 682명으로 급증했다. 환자 18명 중 5명은 불안정한 상태를 보이고 있다. 6번째는 환자는 이미 인공투석 및 기계호흡 상태에 접어들었다.

보건복지부는 1일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린 메르스 일일 상황 보고 브리핑에서 "메르스 환자와 밀접 접촉해 격리된 사람은 715명이고 33명은 잠복기가 지나 격리 해제된 상태"라고 밝혔다.

복지부 권준욱 메르스중앙대책본부 기획총괄반장은 "현재 격리대상자 682명 중에 메르스 첫 번째 환자인 A(68)씨가 두 번째로 방문한 ⓑ의료기관에서 밀접 접촉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람은 61명"이라며 "전체 격리 대상자에는 2차 감염 우려자와 3차 감염 우려자가 모두 포함돼있다"고 설명했다.

권 국장은 "오늘(1일) 3명의 환자가 추가돼 격리대상자는 (이들과 접촉한 사람 등을 포함해) 더 늘어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날이 갈수록 상황이 급박해지자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한 목소리로 정부 대책을 질타하고 나섰지만, 여야 간 온도차이는 현격하게 드러났다.

새누리당 김명연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보건당국은 전염병 매뉴얼에 대해 전면적인 검토하라"고 촉구했다.

김 대변인은 "메르스 환자가 최초로 확진 판정을 받은 지난달 20일 이후 12일 만에 18명이나 발병했던 만큼 정부도 초기대응이 실패한 사실을 공식 인정했다"며 "무엇보다 정부가 기존의 논문만 의존해 메르스의 전염성이 크지 않다고 오판함으로써 최초 확진 감염자를 자가(自家) 격리조치하는 등 소극적인 대응으로 일관한 것이 확산을 키워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밀접 접촉자를 가리는 조치도 허술했으며, 신고에 의존하는 대응시스템으로는 전염병 대처에 한계일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인식하게 됐다"며 "이와 관련 국민의 신고의식을 요구하기에 앞서 전염병에 대한 제대로 된 국민 교육과 홍보시스템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메르스 사태, 청와대가 보이지 않는다"며 직격탄을 날렸다.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에서 "메르스 사태와 관련해 새누리당과 정부의 간급 당정협의회가 오늘(1일) 오전 개최됐다"며 "그러나 청와대는 참석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법 개정안 문제와 관련해서 지난달 31일 예정됐던 당정청 정책조정협의회가 무산된 것과 무관치 않은 것 같다"며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 여당 원내지도부를 압박하고 있는 청와대가 당 지도부와 얼굴을 맞대기에는 계면쩍었는지도 모른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메르스 사태로 국민의 불안이 어느 때보다 큰 때인데도 국정의 총책임을 지고 있는 청와대가 빠진 것은 매우 무책임해 보인다"며 "메르스 사태 열흘 만에야 박근혜 대통령이 굳건한 방역체계를 갖추도록 지시한 것도 납득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민안전을 최고 국정과제로 삼겠다던 박근혜 정부가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사태에 이렇게 무능하고 무책임할 수 있는지 한심스럽다"며 "청와대는 무책임한 태도를 버리고 전면에 나서 메르스 사태 확산을 차단하고 국민 불안을 해소할 것을 엄중하게 촉구한다"고도 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