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시 행정 '시민 안전' 위주로 바뀐다

재난 대응 업무 총괄하는 시민안전실 신설
지역개발,농업정책,산림축산 사무는 균형발전국으로
공무원 1천382명→1천415명,1명당 경비 7천254만원 추가

  • 웹출고시간2015.05.21 18:11:49
  • 최종수정2015.05.21 18:11:49

오는 6월 본청이 신청사로 이전하면서 세종시 조직이 크게 바뀐다. 각종 재난과 시민안전을 전담하는 시민안전실이 신설되고,공무원 정원은 33명 늘어난다. 사진은 신도시 보람동 신청사 모습.

ⓒ 최준호기자
[충북일보=세종] 각종 재난과 시민안전을 전담하는 세종시 행정조직이 강화된다. 시 공무원 정원은 33명 늘어난다.

세종시는 관련 조례 개정안을 22일까지 예정으로 입법예고,시의회 의결 등을 거쳐 이르면 오는 7월부터 시행키로 했다.

◇시민 안전에 시정 최우선

시가 마련한 조직 개편안의 핵심은 재난 대응 업무를 총괄하는 시민안전실을 신설하는 것이다.

세종시에는 현재 1실,4국,1본부가 있다. 신설될 시민안전실은 서열이 기획조정실 다음으로 중요한 실·국(2~3급 실장)이 된다. 이곳에는 재난방재 업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3개 과(안전총괄, 생활안전, 치수방재)가 배치된다. 녹색환경과는 환경정책과로 이름이 바뀌면서 시민안전실 소속이 된다.

신도시·읍면지역 간 균형 발전을 주도하고 북부지역 주민들의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 7월 이춘희 시장 체제 출범 이후 신설된 조직인 균형발전국은 다음달 시청이 신도시로 이전한 뒤에도 계속 조치원읍 현 시청사에 사무실을 두게 된다. 균형발전국 사무 중 문화체육관광과 창조과학 사무는 경제문화국으로 이관된다. 또 행정중심복합도시 지원과 도시디자인 관련 사무는 도시교통국으로 넘어간다. 대신 기존 청춘조치원과,로컬푸드과 외에 △지역개발 △농업정책 △산림축산 관련 사무가 추가된다.

안전행정복지국은 행정복지국으로 이름이 바뀌면서 자치행정, 민원, 사회복지, 여성가족, 노인, 보건의료, 장애인 등의 사무를 맡는다. 경제산업국은 경제문화국으로 이름이 바뀌면서 일자리 정책, 전략산업, 투자유치, 문화체육관광 등의 사무를 맡게 된다.

건설도시국은 도시교통국으로 이름이 바뀌면서 도시정책, 행정도시지원, 건축, 도로, 교통, 토지정보 등의 사무를 맡게 된다. 이밖에 시 공무원 정원은 1천382명에서 1천415명으로 33명(일반직 32,연구직 1) 늘어난다. 시는 "공무원 정원이 늘어남에 따라 인건비와 기본경비로 1명당 연간 평균 7천254만1천원씩 총 23억9천385만3천원의 예산이 더 든다"고 밝혔다.

이재관 세종시 행정부시장은 "정부 방침에 따라 재난안전 기능을 강화하고,신청사 입주로 인한 읍면지역 주민들의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조직을 개편키로 했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 본청은 오는 6월 6~10일 보람동(3-2생활권) 신청사로 이전,현 조치원청사에는 균형발전국 등 별관을 두게 된다.

세종 / 최준호기자 choijh5959@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