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4.21 15:51:53
  • 최종수정2015.04.21 15:51:53

조혁연 대기자

[충북일보] 조선시대에는 왕자가 태어나면 그 태를 깨끗이 씻은 후 항아리에 봉안하고 기름종이와 파란 명주로 봉하였다. 그리고 붉은색 끈으로 밀봉한 후 항아리를 다시 큰 항아리에 담았다. 이어 태실 장소가 정해지면 안태사(安胎使)를 보내 묻게 했다. 이렇듯 조선왕실은 왕자의 태를 무척 소중하게 여겼고, 그것은 태장경(胎藏經)의 영향을 받은 바가 컸다.

"대체 하늘이 만물을 낳는데 사람으로써 귀하게 여기며, 사람이 날 때는 태로 인하여 성장하게 되는데, 하물며 그 현우(賢愚)와 성쇠가 모두 태에 있으니 태란 것은 신중히 하자 않을 수가 없다. (…) 남자가 만약 좋은 땅을 만난다면 총명하여 학문을 좋아하고, 九經에 정통하며, 단상(團爽)하여 병이 없으며, 관직이 높은 곳에 승징되는 것이다."

인용문 중 '구경'은 주역, 시전, 서전, 예기, 춘추, 효경, 논어, 맹자, 주례 등 9가지 경전, '단상'은 얼굴이 시원스럽게 생긴 것을 말한다. 왕실이 왕자의 태를 반드시 명당 자리에 묻으려 한 것은 무병장수 기원 외에 명당을 선점, 왕실에 위협적인 인물 태어나는 것을 사전에 막르려는 정치적인 목적도 있었다.

청주시 낭성면 무성리의 영조 태봉의 모습

충북에는 경종 태실(충주시 엄정면), 영조 태실(청주시 낭성면), 순조 태실(보은군 속리산면) 등 3개 국왕태실이 존재하고 있다. 이중 영조의 태실은 출생 이듬해인 숙종 21년(1695년)에 지금의 청주시 낭성면 무성리 뒷산에 조성됐다.

그리고 보통의 경우 왕자가 보위에 오르면 태실을 태봉(胎封)으로 격상시키고 주위 석물을 추가로 배치하는 것이 관례였고, 이를 가봉(加封)이라고 불렀다. 그러나 영조의 청주 낭성면의 태실은 즉위년으로부터 5년이 지난 1729년에야 가봉됐다. 이유는 1728년의 무신란과 극심한 가뭄때문 이었다.

특히 영조는 무신란의 중심지가 자신의 태가 묻혀있는 청주목이라는 점에서 가슴이 더욱 아팠을 것이다. 이 때문인지 영조는 자신의 태봉을 매우 검소하게 조성할 것을 지시했다. 다음은 영조와 당시 예조판서 김시환(金始煥·1673-1739)이 주고받는 내용으로, 《영조실록》 5년 8월 29일자이다.

김시환: "청주에 있는 태봉의 석물(石物)은 조금 체제(體制)를 감해서 하라는 명이 있었습니다마는, 감하기가 미안합니다."

영조: "선왕조에서 후릉(厚陵)의 석물 제도가 참으로 좋았기 때문에 특별히 이를 모방하여 법제로 삼도록 명하였으나, 석물의 체중(體重)도 오히려 감하여 작게 하였다. 하물며 태실(胎室)을 표시하는 것이겠는가. 석물의 체중이 크거나 작은 것이 어찌 사체에 관계가 있겠는가. 일 3분의 1을 감한다면 운반해 가기도 조금 나을 것이다. 또한 이번에 이미 감한다면, 뒷날에 마땅히 이를 정식(定式)으로 삼아 준행할 것이니, 오늘날의 민폐(民弊)를 제거할 뿐만 아니라, 또한 뒷날의 폐해를 제거하는 방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영조는 자신의 뜻을 관철시켰고, 청주 낭성면 무성리 태봉은 다른 것과 달리 소박하면서 비교적 작게 세워졌다. 이후 영조의 태실은 1928년 조선총독부가 전국의 태실을 관리하기가 어렵다는 구실로 태항아리만 꺼내어 서울 창경궁으로 옮기면서 크게 파손되었다. 그런 것을 청원군이 지난 1982년 《태실가봉의궤(胎室加封儀軌)》를 바탕으로 석물을 복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