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도의회 독립청사 건립 차질 생기나

옛 중앙초 부지 주인은?
5일 충북도·도교육청, 부지 매입 합의
중앙초 터에 의회 청사 대신 도청 제2청사 건립 방안 거론
"활용 문제는 추후 논의 사안"…독립청사 건립 가능성 미지수

  • 웹출고시간2015.04.15 19:46:46
  • 최종수정2015.04.15 19:46:46
[충북일보] 충북도의회의 독립청사 건립 계획이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옛 중앙초등학교 부지에 대한 충북도와 도교육청 간의 논의가 상당부분 진척을 보였지만 활용 방안과 관련해서는 도의회의 구상대로 흘러가지 않는 듯한 뉘앙스다.

도와 도의회, 도교육청에 따르면 그동안 진통을 겪었던 중앙초 부지 매입 사안에 대해 합의점을 찾았다.

15일 충북도의회 의장실에서 이언구 도의회 의장이 충북도와 도교육청이 합의를 본 중앙초 부지 매입과 관련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김태훈기자
탁상감정가 122억원 규모인 중앙초 터를 도가 매입하고, 충북체고 부지(감정가 38억원)와 나머지 84억원을 현금으로 도교육청에 준다는 것이다.

현금 결제 방식은 향후 논의 대상이다.

도와 도교육청이 합의를 이끌어낸 직후인 15일 오후 3시 이언구 충북도의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대승적인 차원에서 이시종 지사와 김병우 도교육감께서 통큰 결단을 내렸다"며 "도의회가 인내를 가지고 중재에 나서 많은 대화와 소통을 기울여 온 결과"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중앙초 부지에 독립청사를 짓겠다는 도의회의 계획에는 빨간불이 들어왔다.

중앙초 터에 의회 청사 대신에 도청 제2청사를 짓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기 때문이다.

"활용 문제는 추후 논의될 사안"이라는 게 도와 도의회의 공식 입장이지만, 안팎에서는 도청 본청사와 중앙초 부지를 묶어 행정타운으로 조성한다는 관측이 나온다.

현재 도청 신관 6∼7층과 의회동 2∼7층을 사용하고 있는 도의회에는 신관 4~5층을 더 내준다는 구상이다.

앞서 지난해 10월 "도와 근거리에 위치하고 의회와 집행부의 원활한 효율적 협조체제 구축을 위해 중앙초등학교에 청사를 건립하고자 한다"고 발표한 도의회의 계획에 차질이 생긴 셈이다.

이런데도 15일 도의회는 독립청사 건립을 염두에 둔 기자회견문을 배포했다.

제목부터가 '의회 독립청사 건립을 위한 통큰 합의, 충북도의회 독립청사 건립 해결 실마리 풀려'라고 명시돼 있다. 내용에서도 "도와 도교육청이 도의회 독립청사 건립을 위한 중앙초 부지매입에 전격 합의했다"는 부분을 찾아 볼 수 있다. 오해의 소지가 된 꼴이다.

그동안 독립청사 건립을 주도해 온 이언구 의장은 한 발 물러서는 입장이다.

이 의장은 "도의회 청사가 있어야 한다는 당위성 때문에 중앙초 매입을 추진했다"면서도 "부지를 확보한 뒤 도민들의 의견을 듣고 종합적으로 판단해 활용 방안을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음 얘기(활용 방안)는 다음에 하고, 최선의 방안을 도출해보자는 게 처음부터의 생각이었다"며 "제가 할 일은 여기까지고, 다음 의장이 집행부와 논의할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도의회 독립청사 위치를 중앙초로 제시한 이유가 부지를 확보하기 위한 방편이었냐는 질문에는 "그렇다"고 짧게 대답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