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포스코건설 비자금 충북 정치권 유입설

일부 언론 "브로커, MB정부 실세에 뒷돈" 폭로
해당 의원 최측근 인사 "지인들 간접증언 불과"

  • 웹출고시간2015.04.12 19:20:07
  • 최종수정2015.04.12 19:20:07
포스코건설 비자금 조성 사건에 연루돼 구속된 컨설팅업체 대표 장모씨(64)가 전직 국회의원에게 뒷돈을 전달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충북 정치권이 크게 술렁이고 있다.

하지만, 해당 의원측은 강력히 부인하고 나서면서 향후 진실 공방전을 예고하고 있다.

한 언론은 최근 장씨와 친분이 있는 복수의 지인들과 인터뷰를 통해 "2010년 7월쯤 현금 1억원을 전 국회의원 ㄱ씨에게 전달했다는 이야기를 장씨 측으로부터 들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경제부처 고위 관료 출신으로 청와대에서 핵심 요직을 맡았던 ㄱ씨는 당시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사표를 내고 선거를 준비하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경제부처 고위관료 출신인데다, 이명박 정부 핵심 요직, 국회의원 재보선 출마 등 3가지 '키워드' 때문에 충북 출신의 새누리당 전 의원 ㄱ씨의 연루설이 국회 안팎에서 광범위하게 회자됐다.

현재 제기된 의혹을 종합하면 장씨의 6촌 동생인으로 알려진 장모씨가 지역구에 직접 내려가 ㄱ씨에게 금품을 전달했고, ㄱ씨는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18대 국회에 입성했다는 내용이다.

장씨는 현재 지난 2010~2011년 사이 포스코 등 대기업의 협력사로 들어갈 수 있게 힘써 주겠다며 복수의 중소업체로부터 수억~수십억원의 뒷돈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장씨는 정치권 인맥 및 재계 인사들과의 친분을 과시했고, 특히 대통령직인수위원회와 청와대 등 이명박 정부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국회에 진출한 ㄱ씨를 '형님'으로 부르며 주위에 친분을 과시했다는 얘기다.

ㄱ씨는 2012년 19대 총선을 두 달 앞두고 연구원을 차렸고, 이 연구원 역시 장씨의 건설사 사무실이 있는 빌딩에 입주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반면, 정치권 안팎에서는 구속된 장씨가 검찰에서 직접 진술한 내용이 아닌데다, 장씨의 지인으로부터 들었다는 증언의 신빙성에 의구심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특히 다른 사건에 휘말려 검찰의 수사를 받는 과정에서 대부분의 금전거래에 대해 확인이 이뤄진 점을 고려할 때 ㄱ씨의 금품수수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ㄱ씨의 최측근 인사는 12일 본보 통화에서 "말도 안되는 얘기다. 어떤 경로를 통해 이 같은 주장이 나온 것인지 모르겠지만 ㄱ씨의 평소 성격으로 볼때 불가능한 일"이라고 단정한 뒤 "아직 구체적인 내용이 적시되지 않은 만큼, 향후 상황에 지켜보면서 대응방법을 모색하겠다"고 반박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