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4.09 18:31:24
  • 최종수정2015.04.09 18:31:24
영원한 청년, 부끄러움의 시인, 순절의 시인, 저항시인, 민족시인. 윤동주의 앞에 붙는 수식어들이다. 나는 거기에 하나 더 붙여 '4월이면 부활하는 시인'이라 부르고 싶다.

윤동주는 동지사 대학 영문과 재학 중 1943년 7월 14일 사상범(치안유지법 제15조 위반)으로 체포되어 2년 징역형을 받는다. 그 때 재판장이 낭독한 판결문은 이렇다.

"윤동주는 어릴 적부터 민족학교 교육을 받고 사상적 문화적으로 심독했으며 친구 감화 등에 의해 대단한 민족의식을 갖고 내선(일본과 조선)의 차별문제에 대하여 깊은 원망의 뜻을 품고 있었고, 조선 독립의 야망을 실현시키려 하는 망동을 했다."

그들이 윤동주가 조선 독립의 야망을 실현시키려는 망동이라 본 죄의 근거는 조선어로 일기를 쓰고 시를 쓰는 것이었다. 형무소에 갇혀 있는 동안 그는 피 대체용 식염수 주사를 맞으며 매일매일 피골이 상접한 채 밤을 맞이하였다. 그때 동생 윤일주와 주고받은 편지의 한 구절이 가슴에 메인다.

'붓끝을 따라온 귀뚜라미 소리에도 벌써 가을을 느낍니다.'

'너의 귀뚜라미는 홀로 있는 내 감방에서도 울어준다. 고마운 일이다.'

얼마나 아프고 외로웠을까. 아무리 울어도 감옥 문이 열리지 않으니 고향의 귀뚜라미가 울어주는 것이 아니었을까·

윤동주의 종교는 가톨릭이었다. 예수를 롤모델로 삼고 싶은 사람들이 믿는 기독교인이었다. 윤동주, 하고 부르기만 해도 나의 머리가 숙여지는 까닭은 그가 기독교인이어서가 아니다. 예수가 자신의 몸을 인류에게 헌신한 것처럼 그도 민족을 위해 십자가 위에서 꽃처럼 피어나는 피를 흘렸기 때문이다. 예수가 십자가 위에서 죽은 지 사흘만에 부활하고 해마다 4월이면 부활하듯이, 윤동주도 적진 강도국의 형무소에서 죽고나서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로 부활하고 해마다 4월이면 파랗게 부활하고 있다.

형무소에서 수난의 고통을 겪어가면서 예감이라도 한 것일까. 별 하나에 별처럼 아슬한 이름들을 붙여본다. 그리곤 자랑처럼 무덤 위에 풀을 키워보는 것이다.

그러나 겨울이 지나고 나의 별에도 봄이 오면

무덤 위에 파란 잔디가 피어나듯이

내 이름자 묻힌 언덕 위에도

자랑처럼 풀이 솟아날 게외다. / (<별 헤는 밤> 마지막 연

/ 권희돈 시인


십자가(十字架)/ 윤동주(1917 - 1945. 1. 16. 새벽 3시 26분)

쫓아오는 햇빛인데

지금 敎會堂 꼭대기

十字架에 걸리었습니다.

尖塔이 저렇게도 높은데

어떻게 올라갈 수 있을까요.

종소리도 들려오지 않는데

휘파람이나 불며 서성거리다가,

괴로웠든 사나이,

幸福한 예수·그리스도에게

처럼

十字架가 許諾된다면

모가지를 드리우고

꽃처럼 피어나는 피를

어두워가는 하늘 밑에

조용히 흘리겠습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