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시-ES청원, 오창산단 폐기물 소각장 이전 약속

행정압박·주민 민원 총공세 통했다

  • 웹출고시간2015.03.26 17:15:00
  • 최종수정2015.03.26 17:15:00

이승훈(오른쪽) 청주시장과 강영권 ES청원 회장이 26일 오전 시청에서 폐기물 소각장과 매립장을 다른 곳으로 이전하기로 하는 '오창지역 환경개선 업무협약'을 하고 있다.

청주시 청원구 오창과학산업단지 폐기물 소각장 건립을 불허했던 청주시의 압박이 통했다.

폐기물처리업체인 ES청원과의 행정소송에서는 패했지만 마지막에는 웃었다.

이승훈 청주시장과 강영권 ES청원 회장은 26일 시청에서 폐기물 소각장과 매립장을 다른 곳으로 이전하기로 하는 '오창지역 환경개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은 ES청원이 현 사업장에서의 소각장 건립 관련 절차를 중단하고 매립장 용량 증설 신청도 하지 않겠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시는 대신 ES청원이 시내 다른 장소에서 매립·소각장 건립을 추진할 때 도시계획시설 결정 등 적극적인 행정 지원을 약속했다.

이번 협약으로 시는 해묵은 민원을, 주민들은 숙원사업을 해결했다.

오래전부터 오창 주민들은 시와 ES청원에 오창산업단지내 폐기물 매립장을 이전하고 소각장을 설치하지 말 것을 줄기차게 요구해 왔으나 ES청원은 이를 거부하고 매립장 부지 옆에 하루 170t을 소각할 수 있는 소각장 설치를 추진해 주민의 거센 반발을 불러 왔었다.

하지만 이번 협약으로 ES청원은 오창산업단지 내 폐기물 소각장 설치 추진을 중단하고 운영 중인 매립장도 이전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통합시 출범 이후 청주시와 ES청원이 오창 주민들의 오랜 숙원인 폐기물 소각장과 매립장 이전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노력한 결과로 시는 오창 지역의 악취는 물론 대기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ES청원은 지난 2013년 4월 기존 매립장 외에 하루 170t 규모의 폐기물소각장을 추가 설치하겠다며 당시 청원군(현 청주시)에 수질오염총량제에 따른 배출 부하량 할당을 요청했다.

하지만 소각장 건립을 반대하는 주민 여론을 의식한 청원군은 ES청원의 요청을 거부했다. 이에 반발한 ES청원은 행정소송을 제기해 지난해 10월 승소했다.

행정소송을 계기로 ES청원이 사업 재추진에 나서자 그동안 지켜보던 주민들이 또다시 반대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고, 시는 합동점검, 합동점검 등 '행정 지도 강화'와 건축물 준공허가 거부 예고 등 압박 카드를 사용해 왔다.

시는 협약에 따라 소각장 부지인 약 2만6천400㎡(8천평)을 매입할 예정으로 구체적인 시기나 금액 등은 명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관이 함께 노력하여 해결의 실마리를 찾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청주시의 생활환경 개선을 통하여 시민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안순자기자 asj1322@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