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웰빙여행 - 부산 '이기대(二妓臺)길'

'生'피톤치드를 마시러 떠나보자!

  • 웹출고시간2015.03.24 18:58:06
  • 최종수정2015.03.24 18:58:06
◇봄 길에 피톤치드가 가득

시원한 바닷바람을 함유된 '生 피톤치드'를 마시며 걸을 수 있다면 이보다 멋진 웰빙산책이 있을까.

주말, 훌쩍 부산으로 떠나보자.

충북 오송역에서 KTX를 타면 부산까지 불과 2시간이면 족하다.

그곳에 피톤치드가 숨 쉬는 명품 산책길 이기대가 우리를 맞이한다.

오륙도가 보이는 이기대길

부산 이기대길은 봄철(5~6월) 피톤치드 평균농도가 825pptv로 전국 최고의 농도를 자랑한다.

구간별 가장 높았던 곳은 최고 1천110pptv에 달한다.

편백나무가 많아 산림욕 명소로 유명한 남해 편백휴양림도 2008년 경남보건환경연구원 조사결과 최고 481pptv였다.

숲이 울창한 지리산도 최고 178pptv에 그친 것에 비하면 이기대길의 피톤치드 함유량은 놀라운 결과다.

우리 고장 충북의 자연휴양림 봄, 가을 피톤치드 평균농도 200~700pptv 정도다.

특히 이기대 봄철 피톤치드 농도는 평균 825pptv로 가을철(9~10월) 39pptv보다 21배가량 높다.

이처럼 봄, 가을의 피톤치드 양이 차이가 나는 이유는 피톤치드가 기온과 일사량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라고 한다.

기온이 높고 일사량이 많을수록 피톤치드 방출량이 많아지는데 봄처럼 생육이 왕성한 시기에는 피톤치드 방출량이 더 많아진다는 것이다.

이기대 길맷길 4.7km, 환상의 웰빙 산책길

하늘로 오르는 길 - 이기대길

피톤치드가 풍부한 '이기대 길'은 '갈맷길'이라고도 부른다.

부산 전역을 이어놓은 갈맷길 700리는 모두 9개의 코스.

추천할 만한 코스는 단연 2코스 2구간(민락교앞~오륙도선착장, 11.8㎞)중, 오륙도 해맞이공원부터 동생말까지 이어진 이기대 갈맷길(4.7㎞)이다.

중간에 빠져나오는 길이 없다. 들어서면 동생말까지는 가야만 한다.

오륙도 해맞이 공원으로 가려면 부산역에서 내려 편한 교통편을 이용하면 된다.

특별히 교통정체가 없는 한 20~30분이면 도착한다.

오륙도 해맞이공원에서 출발해 제일 먼저 만나는 볼거리는 단연 스카이워크.

35m 해안절벽 위에 철제 빔을 놓고 방탄유리 24개를 이어 만든 스카이워크 한가운데 서면 발밑으로 푸른 바다가 넘실거려 아득하다.

오륙도를 지척에서 볼 수 있다. 파도소리를 따라 걷다보면 멋진 풍경에 마음이 젖고, 허벅지가 단단해 지는 워킹으로 몸은 쉽게 젖는다.

유명한 광안대교와 마린시티, 그리고 해운대 달맞이고개가 파노라마로 눈앞에 펼쳐지면 감탄사가 신음처럼 나온다.

자연경관과 도시의 장관이 절묘하게 뒤섞인 절경도 쉼 없이 등장하면 눈은 절로 호사를 누린다.

해안을 끼고 도는 모든 길은 데크로 이뤄져 그저 산책하듯 걸으면 된다.

오륙도 해맞이공원부터 동생말까지 이어진 이기대 갈맷길(4.7km)을 사람들이 오르내리고 있다.

해맞이공원에서 출발하는 코스가 아무래도 체력적인 부담이 적다.

'농바위~전망대~어울마당~구름다리~동생말'로 이어진 코스는 간간히 오르막도 만나지만 내리막이 단연 많다.

2시간 정도 걷고 나면, 내 안의 잡념(雜念)은 시원한 바닷바람에 씻겨 나가고 몸은 흘린 땀만큼이나 가벼워진다.

이보다 더한 보약이 따로 있을까.

웰빙여행의 마지막 퍼즐조각은 단연 먹거리다.

한곳에 몰려있는 자갈치시장과 남포동, 깡통시장, 국제시장을 들리면 퍼즐의 완성. 특히 깡통시장에 가면 세상의 온갖 먹거리가 이곳에 다 몰려있다.

이곳을 거치고 나면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일탈의 욕구'는 '현실을 이겨낼 무한 에너지'로 변신하게 된다.

/ 윤기윤기자 jawoon62@naver.com

◇이기대(二妓臺)

두 기생의 무덤을 의미하는 이기대(二妓臺)의 유래는 임진왜란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왜군이 수영성을 함락시키고 경치 좋은 이곳에서 축하잔치를 열었는데, 기녀 두 사람이 술 취한 왜장을 끌어안고 절벽으로 몸을 던졌다고 한다. 두 기녀가 이곳에 묻혀 있어 이기대란 지명이 생겼다.

◇피톤치드

피톤치드는 식물이 만드는 생리활성물질 또는 식물이 자기 보호를 위해 내뿜는 살균성 물질로 사람에게는 혈액 순환과 스트레스 해소, 감기 치료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