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3.19 17:57:19
  • 최종수정2015.03.24 09:09:09
시인은 확언하지 않는다. 확언하면 시인이 아니다.

확언하지 않는 시는 언어가 스스로 울리므로 시는 그 울림의 파장만큼 공란을 만들어 놓는다.

이 공란이 클수록 시어로써의 기능을 충실히 하기 때문에 훌륭한 시가 된다.

이 때의 공란은 독자가 뛰어놀 무대이며, 뛰어난 시인이 커다란 공란을 만들어 내듯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독자는 자신이 뛰어놀 무대를 크게 발견하고 그 무대를 다채롭게 채운다.

<동백이 활짝,>은 독자가 뛰어놀기에 크고 좋은 무대를 잘 설치해 놓은 절창絶唱의 시이다.

언어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치열한 시 정신을 잘 보여준 창조創造의 시이다. 이렇게 좋은 시를 보면, 詩와 온종일 놀고 싶어진다.

이 시가 동백시편의 눈이라면, 이 시의 눈은 동백꽃을 포효咆哮하는 사자에 비유한 점이다.

가지에 매달린 동백꽃에서 허공에 솟구쳐 포효하는 사자의 붉은 혀를 본 것은 아닐까·

낯익은 것과 낯선 것의 충돌 즉 이화수정異化受精의 놀라운 결합이다.

겨울을 이겨낸 봄의 용맹한 모습이다. 경전經典의 진리보다 더 진리스러운 산경山經이다. 쉼표와도 같이 짧은 순간의 광경이다.

화자는 변화하는 순간의 광경을 시속에 담아내야 한다는 붉은 속내를 드러낸다.

갑자기 동백나무와 동백나무를 바라보는 화자와 화자를 바라보는 독자 모두가 붉은 기운으로 물들어버렸다.

나를 붉게 물들이는 시는 불온하다.

/ 권희돈 시인

동백이 활짝 / 송찬호(1959 - )


마침내 사자가 솟구쳐 올라

꽃을 활짝 피웠다

허공으로의 네 발

허공에서의 붉은 갈기

나는 어서 문장을 완성해야만 한다

바람이 저 동백꽃을 베어물고

땅으로 뛰어내리기 전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