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3.16 13:36:45
  • 최종수정2015.03.16 13:36:45

정태국

전 충주중 교장

현실이 온통 인터넷(IT)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닐 성싶다. 정치, 교육, 상업, 관광안내, 심지어 농업에는 물론 가정생활에까지 영향하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다. 여행을 가기 위해서도, 국가 시책이나 지자체의 행정에 관한 의문을 해소하기 위해서도 컴퓨터 검색 하나면 거개의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말이다. 편리함도 많지만 자칫 고령자 등 소외계층도 생겨나지 않을지 염려도 적잖은 게 현실이 됐다.

사람들은 때로 불평불만을 어느 누구에게나 토로해보고 싶은 심리를 지니고 있다고 본다. 사람의 그러한 심리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남녀노소가 따로 없을 것이다. 그런 범주의 이야기로 바람이 부는 날 대나무 밭에서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란 소리가 들린다고 한 옛날이야기도 생겨난 것 같다.

우리 역사에 현명한 어느 임금이 '신문고'를 설치하고 민초들의 억울한 하소연을 수렴한 미담이 있다. 반상의 구분이 엄격해 상민들은 거의 인간적인 대접을 받지 못했던 터에 그들의 언로를 트기 위함이었을 것이다.

근간에는 각종 업소나 지자체 및 각 단체들마다 '홈피'를 설치하고 민원이나 칭찬, 또는 일종의 선전에까지 활용되고 있다. 우스갯말에 영문자를 인용해 PR(피, 알)이 무엇이냐고 한 질문에 피할 건, 피하고 알릴 건 알리는 것이라는 우스갯말도 들은 바 있다.

수 년 전 제주도 여행 중 개선책을 제안해 달라는 게시문구가 있기에 귀가 후 메일을 통해 두 가지를 제안한 적이 있었는데 곧바로 접수번호와 함께 제주도청 및 국가중앙부서에 등록됐고 그에 따른 회신을 해주겠다는 회신을 두 차례에 걸쳐 받았기에 기대가 컸으나 5년이 되도록 종무소식이다.

지난 해 여름, 지방자치단체 홈피에도 민원을 해소하기 위한 제안 창구가 있기에 소소한 개선점을 제안을 했었다. 분명 그 창구에는 빠른 시일 내에 답변을 주겠다고 명시했었는데 아무리 기다려 봐도 감감무소식이다. 이건 하나의 장식품에 불과한 현대식 신문고가 아닌가 싶다.

수많은 제안이 모두 적합할 수는 없겠다만 만약 결핍 점이 있다면 그 이유라도 회신해 주는 게 창구를 설치한 의미가 아니냐고 되묻고 싶다.

필자는 '신도 실수한다.'는 말을 자주 되뇐다. 전지전능한 사람은 하늘 아래에 없다고 생각한다. 자신이 책임진 소임이라 해서 모든 걸 홀로 해결하려고 하는 건 아집에 불과하지 않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의 지혜나 지식을 겸허히 수렴해서 십분 활용한다면 더욱 좋은 해결방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굳이 부연해본다면 여러 사람들의 뜻을 이끌어내 현실에 활용하는 게 곧 민주주의 방식의 최대 장점이라고 믿는다.

책무성의 고하를 막론하고 자신만의 생각을 주장하기 전에 많은 사람들의 생각과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다면 현장성이나 현실에 더 좋은 행정을 펼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공언한 약속은 어떤 일이 있더라도 반드시 지킬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제안이나 건의자 역시 더 신바람 나게 생각을 보탤 것이고 그 길만이 중의를 모을 수 있는 길이며 더 좋은 사회를 조성해 나아가는 길이 될 것이다.

제안 건의 창구가 제 구실을 톡톡히 해내는 진정한 신문고가 되길 바란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