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통합 청주시청사 '리모델링' 가닥잡나

시, 타당성 용역을 거쳐 하반기 최종 결정
리모델링비 신축비용의 1/3인 최고 580억원 수준 추산

  • 웹출고시간2015.03.13 13:27:10
  • 최종수정2015.03.13 13:32:26
속보=장소가 협소해 새로 짓기로 한 통합 청주시 청사가 주변 건물을 매입해 고쳐쓰는 방향으로 기울지 주목된다.<1월5일자 2면·6일자 4면>

청주시는 리모델링하는데 드는 비용이 500억원대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타당성 용역에 착수했다.

신축이 결정된 청주시 시청사 확보방안이 올 하반기에 최종 결정된다.

시는 지난해 12월15일 시청사 건립 타당성 용역 결과 현재 청사 부지를 포함한 남·북측 방향으로 2만8천450㎡(8천606평) 부지에 지하 2층, 지상 15층 규모의 연면적 합계 4만9천916㎡(1만5천99평) 청사를 신축하는 방식으로 용역을 완료했다.

청사 건립비용은 토지매입비와 건축비 등을 모두 합쳐 3천400억원이 들 것으로 전망됐다.

그러나 이승훈 시장은 통합시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막대한 예산이 요구되는 만큼 청사 건립비용을 최소화해 통합기반 조성에 필요한 시민 편익과 지역개발 등 현안사업에 우선해 투입해야 한다는 방안을 검토, 지시하면서 청주병원, 농협충북지역본부, 청석빌딩 등 기존 건물을 활용한 리모델링을 심도 있게 검토돼 왔다.

시는 청사건립 공사비를 검토한 결과 업무를 수행하는 데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리모델링 비용이 건립비(1천561억원)의 3분의 1(550억~580억원)수준으로 판단돼 신축과 리모델링의 전반적인 비교분석 및 여론 수렴 등 전문기관에 '기존건물을 활용한 리모델링 타당성 용역'을 실시해 11월께 청사 마련 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시청사와 함께 신축이 예고된 상당구청사와 흥덕구청사는 계획대로 새로 짓는다.

상당구청사는 오는 5월에 지방재정법에 의한 투자심사와 공유재산 취득승인을 받은 후 하반기에는 설계공모를 거쳐 2016년도 하반기에 착공 예정이다.

흥덕구청사는 올해 상반기에 도시계획시설 결정 후, 하반기에 타당성 용역을 실시하여 2016년 상반기에 투자심사를 거쳐 2017년 하반기에 공사 착공할 예정이다.

시는 이에 앞서 안정적인 통합 청주시 청사, 흥덕·상당구청사 건립에 필요한 재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청주시 청사건립 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제정 절차에 들어갔다. 시는 오는 19일까지 청주시장(참조 공공시설과장)에게 서면, 팩스, 시 홈페이지 등 정보통신망을 이용해 의견을 받아 오는 4월 중 시의회에 상정할 예정이다.

공공시설과 관계자는 "통합 청사를 마련함에 있어 시민만족과 재정적 안정을 통해 내실 있는 청사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