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산림조합중앙회 유치…충청권 '과당경쟁'

세종 유력 속 오송·옥천·천안·충주 등 가세
부지값 인하·용적율 상향 등 요구조건 과다
"중앙회, 교통 연계 등 실용적 입지 따져야"

  • 웹출고시간2015.03.12 20:02:20
  • 최종수정2015.03.12 20:02:20
산림조합중앙회 충청권 유치전이 과당경쟁 양상을 보이고 있다.

중앙회측의 요구사항은 많아지고, 지자체 차원에서 감당할 수 없는 조건도 수두룩해 자칫 충청권 내 '자중지란(自中之亂)' 가능성까지 엿보이고 있다.

산림조합중앙회는 지난해 11월 19대 회장에 당선된 이석형 회장의 선거공약 이행을 위해 현 서울시 송파구 청사를 중부권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중앙회는 45만 조합원과 200만 산주, 전국 142개 지역산림조합을 이끌고 있는 조직이다.

중앙회는 올 들어 3천여 명의 산림조합 직원들이 업무를 수행하고, 100여개 임업 관련 조직이 사무실에 입주하는 등 상당한 규모의 청사이전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중앙회가 눈독을 들이고 있는 입지는 세종시와 대전시, 충북 청주시 오송읍 등으로 요약된다.

하지만, 대전시(유성)는 중앙회가 요구하고 있는 용도지구 변경이 불가능한 데다, 민원이 발생될 우려가 제기되면서 사실상 입지에서 탈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시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내 상업지구를 공급하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문제는 현재 3.3㎡당 공급가액이 700만원이고, 시세로 따지면 3.3㎡당 2천500만원에 달하는 청사건립용 부지가격이 지나치게 비싼 상태다.

이 때문에 중앙회 내부에서 실무진들의 경우 상업지구로 투자가치가 높은 세종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상태다.

이석형 중앙회장은 금명간 세종시와 청주시 오송읍 일원을 직접 방문해 부지를 물색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충북도와 청주시는 일단 오송생명과학단지 내 특정 부지를 염두에 두고 있다.

이 부지는 3.3㎡당 250만~300만원 정도에 달하는 상태다. 상황이 이런데도 중앙회측은 부지 가격의 추가 인하를 요구하고 있다.

여기에 현재 250%에 그치는 용적율을 400%까지 상행하는 문제도 쉽지 않다.

지구단위계획 상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을 변경해야 하는데, 변경을 입안하는데 1억원 가량의 비용이 발생하는 데다, 용역도 6개월 가량 소요될 수 있다.

무엇보다 용적율 변경은 충북도 또는 청주시 소관업무가 아니다. 대전지방국도관리청 승인을 받아야 하고, 관리기본계획에 따르면 한국한업단지공단의 용적율 변경 검토를 거쳐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충북 옥천과 충주, 충남 천안 등 다른 지역에서도 중앙회 유치전에 가세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충남 천안지역에서 아우내농협 조합장 선거공약으로 산림조합중앙회 유치가 선거공약으로 제시됐고, 이시종 충북지사는 지난 4일 옥천군청에서 열린 도정설명회에서 "옥천도 (산림조합중앙회와 관련해) 이전 대상지로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충북 충주시에서도 정치권 인사들을 중심으로 산림조합중앙회 유치전에 가세해야 한다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충북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산림조합중앙회 유치를 희망하는 지역이 많을 수록 중앙회측의 요구사항이 많아질 수 있다"며 "과당경쟁 보다는 교통접근성 등을 염두에 두고 중앙회 스스로 실용적인 입지를 판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