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3.02 19:02:06
  • 최종수정2015.03.02 19:02:06

편집자

경제면 개편에 따라 매주 화요일 '돈 되는 인터넷 공매 온비드' 공매물건을 소개한다. 값싼 경매물건에 관심 많지만 직접 발품을 팔기 어려운 사람들 이라면 온라인 '만물상'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의 온비드(On bid)를 방문해 보자. 온비드는 국가가 지정하고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운영하는 전자자산처분시스템으로 중고자동차는 물론 주거용 건물, 매점운영권까지 다양한 물품을 한눈에 찾아볼 수 있다. 2002년 서비스 개시 13년 만에 누적 낙찰금액 43조원, 입찰 참가자 113만명, 낙찰건수 25만건을 달성한 대표적인 부동산 공매 사이트이다. 본지에서는 캠코 충북지역본부(본부장 류재명)와 함께 '캠코 온비드 공매 포커스'를 통해 입찰 물건 정보와 공매 관련 팁을 제공한다.

◇재테크 블루오션 캠코 공매를 잡아라

인터넷 홈페이지(온비드 www.onbid.co.kr)를 방문해 보자.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물건 검색은 가능하다. 지역, 용도, 감정가격 등을 선택해 조회할 수 있다.

물건에 대한 상세 내용을 알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해야 하며, 가입은 무료이다. 사용방법이나 물건 검색이 어렵다면 콜센터(1588-5321)로 전화하면 된다.고객이 원한다면 원격지원을 통해 화면의 마우스를 움직여 가며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전세가율 10년만에 최고치라는데 공매주택 한번 노려볼까

온비드 공매물품 가운데 최근 주목도가 높은 품목은 주거용 건물을 들 수 있다.

충북지역 주거용 건물의 경매물건 낙찰율(2014년 12월~2015년 1월)은 85%, 온비드 공매 낙찰율은 70%로 경매 낙찰보다 15% 정도 낮은 수준이다.

최근 전세가율이 70%를 넘어 역대 사상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내집마련을 계획하고 있는 이들에게는 매력적인 가격이다.

온비드 공매는 경매에 비하여 입찰경쟁율이 낮고, 입찰참가 비용이 들지 않으며 인터넷으로 진행됨으로 시간이 없는 이들에게 아주 유용한 시스템이다.

온비드 입찰에 참여하기 위하여는 기본적인 부동산 권리분석이 필요하다.

권리분석이란 각종 서류로 확인 할 수 있는 권리의 분석과 서류에 나타나지 않는 권리로 낙찰 후 말소되지 않는 권리의 인수여부, 대항력 있는 임차인 여부, 낙찰부동산의 사용 제한 등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실제 매각절차 참가 시에는 정확한 권리분석 결과에 따라 입찰참가 금액을 신중하게 결정한 후 입찰서를 제출해야 한다.

저가에 낙찰 받았다 하더라도 낙찰 후 말소되지 않고 인수되는 권리가 있다면 그 부담으로 인해 오히려 손해를 입을 수도 있다.

주거용건물의 입찰시에는 반드시 현장에 방문하여 확인하기를 권하고 있다.

◇캠코 추천 공매물건=충북대 중문 대승중문타운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충북지역본부가 이번 주 추천한 공매물건은 충북대 중문 대승중문타운이다.

2일 시작되는 입찰은 4일까지 이어진다. 개찰은 5일 진행된다. 입찰은 인터넷 공매사이트인 온비드(www.onbid.co.kr)에서 할 수 있다.

충북대 중문 대승중문타운은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사창동 385-13외 3필지 대승중문타운 제1층 제101호외 11개호(압류재산 공매물건 번호: 2014-05236-001~012)는 근린생활시설이며 사무실, 일반음식점, 고시원 등으로 이용되고 있다.

위치는 충북대 중문 입구에 근접해 있고, 주위는 고시원, 원룸, 일반음식점이 혼재하는 상가지역이다.

전체 건물 총 감정가액은 43억1천200만원, 매각조건은 각 호수별 개별매각이다. 이번 7회차 최저매각가격은 각 호수별 감정가의 50%인 상태에서 입찰이 시작된다.

봉명동 ㈜렉서(청주시 흥덕구 봉명동 월명로183)외 3필지(압류재산 공매물건 번호: 2014-10527-003)도 눈에 띤다. 공장이며 세부 내역은 공장용지 1만2천460㎡, 건물 9천129.26㎡, 미등기건물 65㎡, 기계기구 28식이다.

위치는 청주시 흥덕구 봉명동 소재 봉정초등학교 북서측 인근이며 주위는 공장 및 각종 근린생활시설이 혼재하고 출입까지 차량출입 용이하다. 인근에 시내버스 정류장이 있어 제반 환경은 무난한 지역이다.

총 감정가액은 134억1천501만5천280원, 매각조건은 전체 일괄매각이다. 이번 8회차 최저매각가격은 감정가의 45%인 60억3천675만8천원에서 입찰이 시작된다.

/ 엄재천기자 jc0027@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