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2.26 15:01:35
  • 최종수정2015.03.19 18:26:40

월류봉

97x130.5 지본수묵담채

누군가에게 휘둘려 자신이 한없이 낡아지고 너덜거리게 느껴질 때가 있다.

이태백은 흔들리며 술을 한잔 했다던가.

우리를 흔들리게 하는 야속한 것들을 묶어 운전석에 파묻고 달려보면 어떨까.

그리움 한 모금 깊이 물고 페달을 밟으면서 입 안 가득 신묘함을 느껴보는 거다. 그 말이 너무 추상적이면 다시 말해, 우리를 흔드는 것마저 이 또한 지나가리니, 향기를 느끼는 그리움이라 바꾸어 생각해보는 거다.

그래도 강물은 흐른다. 내 마음의 우리에 양떼가 달아나 울적하고, 귓불을 맞잡고 맹세한 사람이 돌아서버린 서러움….

물결 되지 못한 두 가닥 눈물이 도랑물로 스며든다 해도 강은 흐른다. 청류! 너무도 파랗게 달빛 따라 물빛 따라 덧없는 세월 따라, 그렇게 정처 없이 흘러간다. 삶의 의미와 사랑의 가치에 대한 인식에 도달하게 되는 과정이 버거워 격정의 시간을 나 홀로 견딜지라도 강은 여전히 흐른다.

영동군 황간면 원촌리에 자리한 화제(畵題) '그래도 강물은 흐른다-월류봉' 실경을 찾아 나섰다.

월류봉 전경.

월류봉은 동국여지승람에서 비롯되었다는 영동의 한천 8경중 하나다.

봉우리가 높고 수려하여 달도 떠서 서쪽으로 기울다 봉우리에 머무르며 쉬어 간다하여 월류봉이라 한다.

깎아 세운 듯 높은 절벽위에 정자가 날아갈 듯 앉아 있다. 그 아래로 층암절벽을 휘감아 돌면서 청류가 흐르는 풍경은 그자체가 산수화다.

월류봉이 거기 있으매 내가 왔노라. 한겨울 월류봉에게 배낭 끝에 얹혀 따라온 한숨 한 자락 내려놓으려 했더니 산은 나그네에게 침묵하고, 바람소리들이 어울려 음계를 이룬다.

물이랑 만들며 흘러가는 강물에게 묻는다.

외로운 내 마음 쉴 자리 어디서 찾으리. 강물이 말한다. 내가 흐름은 의지하렴이 아니요, 낮은 곳을 채우고 남아 흘러감이더라. 낮은 곳은 외면하고 높은 곳만 보며 보채는 건 사람이더라.

화제(畵題) '그래도 강물은 흐른다-월류봉' 작품은 지본수묵담채기법의 작품이다.

한국화의 양대 산맥이라 할 수 있는 진채, 담채 중 권갑칠작가는 담채기법을 썼다.

종이로는 지본, 견본, 저본, 마본, 면본 등 다양한 종류 중 지본을 사용했다.

수묵담채란 먹으로 형태를 그린 후 엷게 채색하여 표현하는 기법이다.

그림 속 풍경에서 수묵의 간결함과 은은한 색채의 기운을 느낀다. 산을 안고 휘돌아 흐르는 강물은 실경인가 그림인가 분간이 안갈 정도로 무아지경으로 빠뜨린다.

진채기법처럼 색을 전면에 두텁게 사용하지 않아 여백을 인정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작가는 설명한다.

여백을 인정한다는 권작가의 말에 머문다.

계산기 두드리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삶의 질을 돈으로 계산하고, 내 것은 피처럼 아끼면서 타인에겐 빽빽하다.

사람하나 들여놓을 공간이 없다고 떨고 있는 이를 문밖에 세워두고 도리질한다.

강은 깊은 바닥도 낮은 둔덕도 덮고 흐르건만, 사람들은 남의 허물 드러내기를 좋아한다.

잠시 어렵다고 낙심하지 말 것은, 사람의 일도 강물과 같아 언제 낮은 바닥이 되고, 깊은 바닥이 될지 알 수 없는 일이며, 깊은 물이 낮은 물이 되고, 낮은 물이 다시 깊은 물이 될지 알 수 없음이라.

흘러가다보면 물고기가 노니는 깊은 물이 될 수 있는 좋은 시절이 오게 돼있다.

생각이 언어가 되고, 언어가 모여 글이 되고 시(詩)가되듯이, 사람마음도 모이면 좋겠다.

한 방울의 물로 내려와 돌을 만나 싸우기도 하며 강을 이루듯이, 사람도 둘이 만나 가정을 이루고 부락을 이루며 흘러간다.

외로운 날이면 자신이 만든 울타리를 걷어 내고 담장 밖으로 나가보자. 탈이 많은 세상이어도, 그래도 아름답다.

세상이 야박하게 굴어도, 그래도 강물은 흐른다.

/ 임미옥 기자

권갑칠 작가 프로필

-충북대학교 대학원 조형예술학과 동양화 전공

-작품 발표 경력

-개인전및 부스개인전11회

제1회: 2004년 CAF 개인전 '빛' 전(청주 예술의 전당)

제2회: 2005년 CAF 개인전 '물' 전(청주 예술의 전당)

제3회; 2009년 : 낙동강 수묵화 '水流 華蓋'전(청주 예술의전당 대 전시실)

제4회: 2010년 ART밸류 개인전 (서울 예술의 전당)

제5회: 2010년 ART청주 개인전 '잠드는 지구'전 (청주예술의전당)

제6회; 2011년 '上堂無心의 四季'전 (청주 예술의전당 소1전시실)

제7회: 2012년 ART청주 개인전 '숲 사랑'전 (청주 예술의 전당)

제8회; 2012년 청주사생회 초대개인전 '宮,전 (청주 예술의 전당)

제9회; 2013년 플러스 엠 갤러리 초대전

제10회;석사학위 청구전 '숲에 기대다'전 (충북대학 미술과 갤러리 )

제11회;<갤러리 8>초대전

-그룹전 및 초대전 : 150여회

-충북미술대전 추천작가.

-한국 미술협회, 충북 구상 작가 회, 청주 여류작가 회 회원.

-<美本畵巢>운영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