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2.11 16:57:49
  • 최종수정2015.02.11 16:57:49

조동욱

충북도립대학교 교수

이제 새해가 되는 것 같다. 양력 1월 1일은 비록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는 말을 하지만 공허한 느낌이 들었다.

그런데 다음 주가 설이어서 그런지 이제 사람들 입가에서 나오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는 말이 실감이 난다.

이런 말을 들을 때 마다 새해 복 많이 받는 정도가 아닌 격하게 복 좀 많이 받았으면 한다. 거기에 입춘이 지나서 그런지 '입춘대길'이라고 쓴 글이 카톡과 문자로 수도 없이 날라 온다.

그런데 올 해 을미년을 맞으면서 느끼는 바는 올 해는 정말 마음껏 웃으면서 살고 싶다는 것이다. 이런 저런 세상일에 일체 관심을 갖고 싶지도 않고 그저 마누라와 내 새끼들과 마음껏 웃고만 살고 싶다. 웃자고 한 김에 한 번 웃게 해 줄 까· '미성년자 관람 불가'이다.

어느 부부가 새해를 맞아 새로운 각오로 남편이 책상 앞에 글을 써 붙였단다. 무엇이든지 하면 된다, 할 수 있다는 뜻으로 "하면 된다". 부인이 이를 보고 그 밑에 글을 써 넣었단다. "되면 한다", 남편이 자존심이 상해 부인이 쓴 글 밑에 또 글을 써 넣었단다. "되어도 안 한다", 부인이 남편이 쓴 글 밑에 또 글을 써 넣었단다. "안 해도 된다", 남편이 화가 나 그 밑에 써 넣었단다. "되어도 절대 안 한다", 부인이 마지막으로 또 써 넣었단다. "나가서 하면 된다" 누가 나에게 카톡으로 보내 온 글 인데 한 참을 웃고 또 웃었다.

그건 그렇고 요즘 SNS에 '웃음의 재해석'란 글이 나와 있다. 미성년자 관람 가능한 글이다.

그 내용이, 첫째, '하하하(下下下)'하고 웃자. 이것은 자신을 낮추고 남을 높이는 것 입니다. 이것이 웃음의 출발입니다. 최고의 웃음은 남을 깍아 내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보게 합니다. 이래서 웃음은 겸손입니다.

둘째, '호호호(好好好)'하고 웃자. 호감(好感)이야말로 가장 뛰어난 이미지 메이킹 입니다. 웃음 속에 관계를 갈망하는 의지가 새겨집니다. 그래서 웃음은 만국 공통 여권입니다.

셋째, '희희희(喜喜喜)'하고 웃자. 웃다보면 좋은 일만 생깁니다. 그래서 희(喜)에는 좋은 길(吉)이 새겨져 있습니다. 좋은 것을 양팔로 받쳐 들고 춤추고 노래하는 형상이 희(喜)입니다. 행복해서 웃는 게 아니라 웃어서 행복한 겁니다.

넷째, '허허허(虛虛虛)'하고 웃자. 웃음은 온갖 잡념과 감정의 찌꺼기를 털어내게 만듭니다. 웃음은 '비움'입니다. 웃는 순간 가슴에는 태평양보다 더 큰 바다가 생겨납니다. 여유로움입니다.

다섯째, '해해해(解解解)'하고 웃자. 웃다보면 근심 걱정이 도망갑니다.

웃음은 마음의 해우소(解憂所)입니다. 스트레스가 다 풀려 나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웃을 때는 '하하하'로 끝나면 안 됩니다. '하하하. 호호호, 희희희, 허허허, 해해해'로 마무리 되는 순간 웃음이 완성됩니다.

'하하하, 먼저 자신을 낮추고', '호호호, 즐거운 표정으로', '희희희, 좋은 것만 생각하며', '허허허, 마음을 비워', '해해해, 감정의 찌꺼기를 내다 버리는'..그게 진짜 웃음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어때요· 을미년 새해, 웃어야 되겠지요·, 마음껏 배 터지게 웃고 사는 한 해 됩시다,"독자 여러분, 새해, 격하게 복 많이 받으세요~~"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