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임미옥

작가

결혼청첩장을 받고 축하해주러 예식장에 갔을 때, 신랑이나 신부가 이미 알고 있던 사람이 아닌 엉뚱한 사람과 행진하는 것으로 인하여 당황한 적이 이따금 있을 거다. 엉뚱한 사람이라 함은 수년 간 혼주의 며느리 감, 혹은 사위 감으로 낯이 익도록 알고 있었던 걸 의미한다. 언제부터인가 사회적 풍습이 이정도 일은 놀라지지도 않는 일이 되어졌다. 예식장에 손잡고 들어가 봐야 안다는 신종어가 생길 정도로 세태가 변하고 있다. 십 년 전까지만 해도 중국인들이 살아보고 결혼식을 올린다는 말을 듣고 근본 없는 민족의 짓거리들이라고 혀를 찼던 기억이 무색해진다.

조선시대 유학이 국가의 통치이념이 되면서 성종 때에 '과부재가금지법'을 도입 하여 실제로 입법·시행했던 적이 있다. 성리학을 국풍으로 숭상하고 이를 강력히 실천하려는 추세에 따라 여성이 남편에 대한 정절을 지키는 것을 여성 최고의 부덕으로 여기고, 정절을 목숨보다도 소중히 지켜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회의 지배적인 믿음이 이런 정조관념을 만들었다. 여성에게 굴레를 씌우는 악법이지만, 우리민족의 정서적 측면에서 보면 시대적 격세지감(隔世之感)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재가를 금하던 당시, 유몽인의 어우야담에 나오는 소설 한 도막 소개한다. 한 유생이 과거보러 상경하다 벗과 어울렸다. 밤늦게 주막으로 돌아오는데 장정 넷이 나타나 유생을 밟아 넘어뜨려 자루에 보쌈 하여 짊어지고 내달리는 거다. 한곳에 이르러 자루를 풀었다. 둘러보니 담장이 높고 행랑이 둘러있는 고택이었다. 그들은 유생의 옷을 벗기고 새 옷으로 갈아입혀 금요침식이 화려한 방에 밀어 넣는 게다. 문이 열리더니 용모 곱고 연소한 미녀가 시비의 부축을 받으며 들어와 절을 하면서 동침하자 원했다. 정을 다하여 온밤을 동숙하다보니 북소리가 둥둥 울리더란다.

실학자 이수광이 지은 지봉유설(芝峰類說)에는 이런 이야기도 있다. 선조25년 임진왜란 때의 일이다. 조신한 대가 댁 마님이 계집종을 데리고 피난길에 나섰다. 강가에 이르러 배를 타게 되었는데 아녀자 혼자 힘으론 오를 수가 없었다. 그때 건장한 뱃사람이 부인의 손을 잡아 태웠다. 그러자 부인이 통곡하면서 "내손이 네 손에 더럽혀 졌으니 어찌 살아 있겠느냐?" 하며 강물에 몸을 던져 죽었다는 이야기다. 어우야담의 유생보쌈이야기는 재가를 금하자 경제적으로 풍요한 여인이 돈을 주고 남성을 보쌈 해다 성욕을 해결하는 부작용을 풍자한 내용이고, 지봉유설의 내용은 당시 여성의 정조개념이 얼마나 어이없는 결과를 낳는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인간의 성행위나 행복해야 할 권리는 남녀 모두에게 지극히 당연한 사적인 일이다. 그럼에도 사회풍속을 빌미로 공적인 영역에서 법을 통해 여성만 규제 받는 것은 부당한 일이다. 간통죄 위헌 논란도 그것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 진행 중이다. 남녀 모두에게 요구돼야 마땅한 '정절(貞節)'이라는 개념이 왜 여성에게만 일방적으로 강요되었는지, 그리 머지않은 과거 조선시대의 성 담론을 집대성함으로써, 현대 남성들의 성 관념에 영향을 미쳐야 할 이유가 있다고 본다. 그러나 지나치게 확장되는 젊은이들의 성 개방을 넘어 성 방종 의식은 과연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