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송재봉 충북NGO센터장 "작은 영역부터 실천 중요"

NGO페스티벌 통해 진보-보수 소통 도모
대학생·청년 등 활동가 발굴·육성 최선

  • 웹출고시간2015.01.28 19:08:29
  • 최종수정2015.01.28 19:08:29
NGO는 'non government organization'의 약어다.

정부기구가 아닌 비정부기구를 말한다.

다시 말하면, 시민단체다.

저명한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향후 기업의 절반은 비영리기구화 될 것이며 산업의 50%를 비영리(혹은 유사조직)기구에서 담당할 것"이라 예견했다.

이미 위키미디어 재단과 같은 대표적인 비영리 기구에서 운영하는 웹 서비스 '위키피디아'나 참여형 무료지도 서비스 '오픈스트리트맵', 테크크런치, 리눅스재단과 아파치재단 등과 같이 수많은 IT 관련 비영리기구들이 그 역할과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충북NGO센터는 지난 2012년 10월 문을 열었다.

올해의 중점사업과 비전을 송재봉 센터장에게 물었다.

-올해 NGO 센터의 중점 사업은?

"먼저 '동네서점 살리기 운동'을 한다. 우리 동네서점이 살아야 한다. 부산의 경우, 동네서점을 살리기 위한 지원조례를 만들었다. 공공도서관에서 구입하는 서적은 동네서점에서 모두 구입한다. 성남시에서는 10억 정도의 도서를 동네서점에서 구입한다. 청주시도 좋은 정책을 마련해 동네서점을 살리는 방안을 연구했으면 한다. 동네서점이 사는 것은 지역 경제의 선순환 구조다. 작은 영역부터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두 번째는 '1004'클럽이다. '1년에 100만원 이상을 기부하는 천사(1004명)'을 만들자는 모금사업이다. 작년에 모금한 5천만원은 교육프로그램, 시·군단위에 시민사회를 활성화하는 순환경제공동체의 인건비 등으로 지출됐다. 세 번째는 NGO 페스티벌이다. 보수와 진보를 아우르는 NGO단체의 소통과 네트워킹이 필요하다. 각 영역간의 벽을 허무는 작업이다. 마지막으로 NGO의 미래인력자원의 육성이다. 새로운 일꾼들이 필요하다. 청년, 대학생 NGO 활동가를 발굴해 성장시켜야한다. 그들을 희망이다"

-논란이 많았던 도의원의 의정활동비가 13.6%로 대폭 올랐다. 송재봉 센터장은 많은 반발에도 불구하고 의정활동비 인상에 찬성했다. 의외였다.

"의회의 기능과 역할, 영향력이 강화되어야 풀뿌리 민주주의가 자리 잡는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의원들이 공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것은 주민들을 대신하는 중요한 일이다. 그들이 잘하든, 못하든 그것은 시민의 책임이 크다. 좋은 터전에 좋은 의원을 뽑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의회의 건강한 틀을 만들 필요가 있다. 적절한 수준에서 인상할 필요가 있다. 한 푼이라도 올려주기보다, 내려야 한다는 여론이 많았다. 비난도 많았지만, 내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의회는 민주주의 기본이다. 풀뿌리 민주주의가 흔들리면 안 된다. 기본의 틀을 건강하게 만들어 놓아야 한다. 그리고 시민들의 의식이 바뀌어 제대로 된 의원을 뽑아야 한다. 무조건 정치를 혐오하고 외면하면 누가 이 사회를 바꾸나. 좋은 정치를 이루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생각이 바뀌어야 한다. 의회가 생긴 이후와 이전의 모습은 확연히 다르다. 만약 의회가 없다고 생각해보라. 의회의 기능은 여전히 강화되어야 한다. 덧붙일 것은, 의회의 전문성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물론 전문성을 갖고 있는 의원들을 뽑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쉽지 않다. 그래서 보좌기능이 필요하다. 의원들 개개인이 4조가 넘는 예산을 분석하고 판단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의회 내에 분야별 전문보좌관을 둬야 한다. 그들이 예산을 분석하고 의원들에게 정보를 제공해주는 역할이 필요하다"

-NGO 센터는 어떻게 운영되는가.

"충청북도가 설립했다. 기본 임대는 도가 했고, 운영비도 지원한다"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으면 NGO 센터란 말이 부당하지 않는가.

"NGO, 즉 시민단체들은 그 단체의 방식에 따라 정부의 재정 지원을 받을 수 있고, 안 받을 수 있다. 권력의 감시, 기업의 감시를 주로 하는 단체는 당연히 정부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으면 안 된다. 역으로 공적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들은 의미가 다르다. 정부가 당연히 해야 할 일과 하지 못하는 일들을 대행해주는 것이다. 그런 곳은 재정지원을 해줘야 한다. 시민사회는 다양한 색깔을 갖고 움직여야 한다. 또한 각각의 단체들이 활동을 하면서 느끼는 한계가 있다. 그럴 때, 중간지원조직에서 도와주는 기능이 필요하다. 그런 역할이 중간지원조직인 NGO센터가 필요하다. 정확히 표현하자면 'NGO 지원센터'란 말이 맞다"

/ 윤기윤기자 jawoon62@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