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1.26 15:19:36
  • 최종수정2015.01.26 15:19:36
주말이면 빼놓지 않고 산행을 한다. 벌써 10년을 훨씬 넘겼다. 덕분에 얻은 것도 많다. 물론 잃은 것도 있다. 하지만 잃고 얻음이 중요하지 않다. 지금도 산행을 이어가고 있다는 게 다행스러울 뿐이다.

*** 제1의 경계대상은 오만이다

2015년 청양의 해 설 연휴가 20여일 남았다. 민족대이동도 예정돼 있다. 수도권과 지역의 민심이 한데 모여 전국여론을 만드는 시기다. 여야 정치권이 설 민심을 잡기 위해 촉각을 곤두세우는 까닭도 여기 있다.

올해 설 밥상의 키워드는 무엇일까. 충청권에선 아무래도 '충청대망론'이다. '충청도에서도 대통령이 한 번 나와야 한다'는 논리다. 충청권엔 지금 대권 예비주자들이 많다. 대부분 타의에 의해 거론되는 인물들이다. 이번에 총리로 내정된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대망론도 포함될 듯하다.

이 대표의 총리 내정은 어느 정도 예견됐던 일이다. 이 대표는 총리 지명과 함께 일약 잠재적인 대선 주자 군으로 분류됐다. 총리 명함이 갖고 있는 '일인지상 만인지하'외의 또 다른 함의다. 충청권의 과거 패배주의적 위상을 반추하면 감회마저 새롭다.

2017년을 향한 대선의 시계추는 점점 빨라지고 있다. 이 대표에게도 마찬가지다. 인사 청문회를 통과하면 이 대표 역시 싫든 좋든 대권 잠룡(潛龍) 군에 포함된다. 그런 점에서 이 대표의 총리 내정은 중요한 포인트다. 상황을 전환시키는 변곡점이 될 수 있다.

여든 야든 이 대표의 총리 내정과 함께 상황이 변할 수밖에 없다. 새누리당엔 아직 확실한 차기 내부 주자가 없다. 야당에 비해 인물이 부족하다. 그러다 보니 충청권 주자들이 진영 논리를 극복하고 국정의 중심세력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좋은 시간이다.

이 대표의 총리 내정은 상황 변화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기에 충분하다. 정치사적으로도 매우 평가할 만하다. 이 대표는 이제 본인 의사와 관계없이 차기 대권의 잠룡으로 떠올랐다. 충청권 대망론에 더욱 탄력을 주는 인물이 됐다.

2017년 대선의 최대 화두는 '충청'이다. 정치권에서도 이견이 커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충청민심이 대선을 좌우한다는 지금까지의 공식과는 차원이 다른 얘기다. 충청권 잠룡들을 두고 하는 말이다. 충청권 인구가 호남권 인구를 추월하면서 정치권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

'충청대망론'이 힘을 얻고 있다. 그러나 잠룡은 말 그대로 잠룡이다. 아직 물을 벗어날 때가 아니다. 능력을 배양하며 때를 기다려야 한다. 이 대표의 경우 총리직을 맡아 총리 업무에 충실하면 된다. 선택은 그 다음이다. 섣불리 나서 날지도 못하고 꺾일 수도 있다.

용은 권력의 상징이다. 그런데 종류가 여러 가지다. 다 같은 용이 아니다. 주역 풀이에 따르면 4단계다. 이중 잠룡은 아직 때가 이르지 않아 덕을 쌓으며 연못 깊숙이 잠복해 있는 용이다. 땅 위로 올라와 만천하에 덕을 펼치며 만백성을 감화시키는 용은 현룡(現龍)이다.

제왕의 지위를 상징하듯 하늘을 나는 용은 비룡(飛龍)이다. 그리고 이 단계를 넘어 하늘 끝까지 날아오른 용이 항룡(亢龍이다. 항룡유회(亢龍有悔)라는 말은 여기서 나왔다. 항룡의 제1 경계 대상은 오만이란 주문도 하고 있다.

*** 겸손한 지혜 얻으면 성공 한다

나는 집 근처 백화산이나 상당산성을 자주 찾는다. 율량2지구에서 김수녕 양궁장이나 용암성당까지 종주 하면 4시간 이상 코스가 만들어진다. 굳이 높은 산을 찾아 나설 까닭이 없다.

'충청대망론'이 점차 힘을 얻고 있다. 충청권엔 이미 공통 이슈가 됐다. 그러나 충청권 대권주자들에게 조용히 주문한다. 물에 잠긴 용처럼 기다리며 지혜를 터득해야 성공할 수 있다. 달도 차면 기운다.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며 거칠 것이 없을 때 겸손해야 한다.

산행은 때로 말없이 중용(中庸)의 미덕을 가르치곤 한다. 높낮이에 관계없이 겸손함을 주문한다. 그저 목표를 세우고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한다. 그래서 적어도 산에서 내려올 때 후회하지 않게 한다. 그저 겸손만 갖고 내려오게 한다. 다음날 더 좋은 삶을 이어가게 하기 위함이다.

지혜로운 사람은 자신의 역량이 어디까지 인가를 알고 처신한다. 오만을 경계하고 대신 겸손을 몸으로 받아들인다. 겸손은 언제나 나를 더 높이 오를 수 있게 하는 힘이다. 충청권 잠룡들에게 진심으로 권하는 말이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