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대학생이 꼽은 꼴불견 1위 '모든 기념일을 다 챙기는 극성'

사라져야 할 기념일 편견 1위 '모든 기념일은 챙겨야 해'
챙기자니 부담스러운 기념일 '200일, 300일'

  • 웹출고시간2015.01.23 13:43:26
  • 최종수정2015.01.23 13:43:26
일년 중 챙겨야 하는 기념일이 너무 많다.

대학생들은 기념일과 관련한 꼴불견도, 또 사라져야 할 기념일에 대한 편견도 '모든 기념일을 챙겨야 하는 극성'으로 꼽았다.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포탈 알바몬(www.albamon.com, 대표 김화수)이 최근 대학생 867명을 대상으로 '연인 사이의 기념일'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알바몬은 우선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 중 연애 경험이 있는 735명을 대상으로 기념일에 대한 생각을 물었다. 설문 결과 연애 경험 대학생들은 일년에 평균 4.4개의 기념일을 챙기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성별에 따른 차이는 크지 않아 여학생의 경우 연 평균 4.5개, 남학생은 4.3개의 기념일을 챙기고 있었다.

자신이 챙기는 기념일의 수가 적당한지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72%가 '적절한 수준이다'라고 답했다. '기념일 수가 적은 편'이라고 답한 응답군의 연 평균 기념일 수는 2.1개였으며, '너무 많다'고 응답한 응답군은 이보다 3배 많은 6.3개의 기념일을 챙기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연애를 경험한 대학생들은 또 '챙기지 않으면 섭섭한 기념일이 있다(84.1%)'고 응답했다.

연인 사이에 챙기지 않으면 섭섭한 기념일 1위는 '생일'로 전체 연애 경험 대학생의 73.5%(응답률)가 꼽았다. 2위는 '사귄 지 일주년(40.5%)'이 차지했으며 '크리스마스(31.7%)', '100일(15.4%)'이 차례로 그 뒤를 이었다.

반면 '챙기자니 부담스러운 기념일이 있다'는 응답도 79.9%에 달했다. 부담스러운 기념일 1위는 '200일, 300일 등 백일 단위의 기념일(35.4%)'이 차지했으며, '로즈데이, 실버데이 등 매달 14일(32.9%)'이 근소한 차이로 뒤를 바짝 쫓았다. 여기에 '사귄 지 22일째'를 의미하는 '투투데이(25.0%)'가 3위에 오르면서 대학생들은 일년에 수 차례 돌아오는 기념일을 부담스러워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안 챙기면 섭섭한 혹은 챙기자니 부담스러운 기념일에서 남녀 사이의 미묘한 온도차도 발견됐다. '사귄 지 일주년'의 경우 여학생의 절반(46.2) 가량이 안 챙기면 섭섭하다고 꼽으면서 남성(27.0%)의 응답률과 약 19%P의 차이를 보이며 가장 시각 차가 큰 기념일로 꼽혔다.

한편 대학생들은 가장 사라져야 할 기념일에 대한 편견으로 '모든 기념일을 다 챙겨야 한다는 생각(20.4%)'을 꼽았다.

이어 '기념일에는 남자가 돈을 더(혹은 다) 써야 한다(18.1%)'와 '기념일은 평소의 데이트와는 달라야 한다(17.2%)'가 근소한 차이로 2, 3위에 올랐다. 그밖에 '기념일에는 꼭 선물이 있어야 한다(15.7%)', '기념일에는 낭만적인 이벤트가 있어야 한다(12.3%)' 등도 사라져야 할 편견으로 꼽혔다. 특히 응답자의 14.9%는 '기념일은 유치하거나 상술이다' 역시 기념일에 대한 편견일 뿐이라고 답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기념일에 보게 되는 최악의 꼴불견에도 역시 '모든 기념일을 다 챙기려고 하는 극성(20.3%)'이 꼽혔다. 2위는 '자기는 학알, 편지로 때우고 엄청 비싸고 크게 바라는 선물(18.3%)'이, 3위는 '기념은 핑계고 자랑이 목적인 듯한 SNS 및 문자 실시간 중계(13.8%)'가 꼽혔다. 여기에 '상대방에게만 전가시키는 데이트 비용(11.2%)', '뭘 받았는지, 뭘 했는지 일일이 확인하며 충동질하는 주변 지인들(9.6%)', '100일이니까 100원 내놔와 같이 자기들의 기념일을 주변에 강요하는 행동(7.6%)'도 꼴불견으로 꼽혔다.

기타 의견으로는 '기념일을 기억하는지 확인하려는 유도심문', '너무 심드렁하고 귀찮아하는 태도', '다른 목적이 있을 것만 같은 음흉한 태도' 등이 있었다.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