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1.19 17:48:16
  • 최종수정2015.01.19 17:48:16
칠거지악(七去之惡)·삼종지의(三從之義)·부창부수(夫唱婦隨)·여필종부(女必從夫). 조선시대 후기부터 우리 사회에 깊게 뿌리 내린 유교사상이다. 모두 여성 홀대와 깊은 연관성을 갖는다.

최근 이어진 대학교수 성범죄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대학교수 성범죄는 권력형 갑질

대학 교수 사회가 급격하게 타락하고 있다. '지성의 전당'은커녕 성범죄의 온상으로까지 추락하고 있다. 물론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어제도 터지고 오늘도 터지고 있다.

충북지역 대학 사회도 크게 다르지 않다. 교수들의 잇단 일탈 행위로 대학이 뒷골목 유흥가보다도 못하다는 눈총을 받고 있다. 여학생에게 폭언은 예사였다. 수치심을 일으키는 성적 발언도 일삼았다. 오죽하면 제자들이 국민권익위원회에 진정서를 낼 정도다. 남학생 제자를 성추행한 대학 교수도 있다. 23명의 여학생을 성추행한 교수는 구속됐다.

교수들의 이런 민망한 일탈은 계속되고 있다. 교육당국의 허술한 관리와 보호 속에서 해마다 되풀이 되고 있다. 지성의 전당 상아탑에서 벌어지는 아이러니다.

대학이 '지성의 전당'으로 일컬어지던 시절은 오래 전에 지났다. 지금은 '성범죄의 온상'으로까지 전락했다. 참담하기 그지없는 현실이다. 최근 들어 유독 많다. 그간 불이익이 두려워 입을 닫았던 학생들이 용기를 냈기 때문이다.

대학사회에서 교수는 '갑'의 지위다. 학생들은 '을'이다. 교수와 학생의 갑을관계는 직장 상사와 부하 직원보다 더 철저하다. 학생들이 자주 교수들의 성범죄 표적이 되는 까닭도 여기 있다.

제자들을 대상으로 한 대학교수의 성범죄는 전형적인 권력형 갑질이다. 우월적 지위를 악용한 갑의 횡포였다. 교수와 학생 간 성범죄는 자주 발생했다. 하지만 대학당국은 언제나 서둘러 덮거나 축소하는 데 급급했다. 철저한 진상 조사와 재발 방지책 마련은 뒷전이었다.

교수 사회의 잦은 성범죄는 대학 당국의 허술한 관리와 큰 연관성을 갖는다. 학교는 사건의 진상이 밝혀지기도 전에 해당 교수의 사표를 받아 면직처리하곤 했다. 사실상 면죄부를 준 셈이다. 재범의 가능성을 용인한 것과 다르지 않다.

대학 당국은 시대착오적인 온정주의를 벗어야 한다. 엄정하게 처리해야 한다. 더불어 다른 유형의 '갑의 횡포'를 근절하는 데도 힘써야 한다.

교육당국은 학생들이 안심하고 학교에 다닐 수 있는 구체적 근절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대학에서 제 식구 감싸기와 꼬리자르기식 대응이 불가능하도록 제도적 보완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성범죄 교수가 다시는 대학 강단에 서는 일이 없도록 엄중하게 대처해야 한다.

교수들의 일탈은 참으로 부끄럽고 난감한 현상이다. 지난 5년 사이에 성희롱이나 성추행 등 성범죄로 징계를 받은 국립대 교수 24명이다. 하지만 이 중 해임이나 파면된 교수는 겨우 4명뿐이다. 현실적 대처가 필요하다.

지금 충북도내 교수 사회는 성추행 등 교수들의 각종 일탈로 시끄럽다. 비상이 걸린 상태다. 언론을 통해 보도된 이후 익명의 제보가 잇따르고 있다.

***성범죄 확인 교수 신상 공개해야

교육 수요자는 학생이다. 교수는 서비스 제공자다. 그런데 교육 서비스를 맡은 교수가 교육 수요자를 상대로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 교육당국이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대학교수의 성범죄는 행정·형사적으로 예외 없이 엄벌해야 한다.

교수사회가 더 이상 추락해선 안 된다. 지금 이 시간에도 시간을 쪼개고 밤을 새워 학문과 씨름하는 '진정한 교수님'들도 있다. 이들을 위해서라도 문제 교수들을 엄단해야 한다. 성범죄가 확인된 교수의 신상을 공개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관대할 이유가 없다.

정부가 그동안 내놓은 성범죄 대책은 주로 반사회적 일탈자들에게 초점이 맞춰져왔다. 이른바 '지도층'의 성범죄에 대해선 상대적으로 관대했다. 그러다 보니 권력형 성범죄는 대책의 사각지대에 있었다.

현 정부는 성폭력을 4대 악의 하나로 규정하고 있다. '비정상의 정상화'가 대학이라고 결코 예외일 수 없다. 달라져야 한다. 의식 저 밑에 깔린 남존여비 생각부터 떨쳐내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