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증평2산단 '중장비 배차권' 놓고 대립

낙찰 받은 중장비 업체 "적법한 공개입찰 통해 계약"
충북건설기계지부 "저단가로 지역업계 생존권 위협"

  • 웹출고시간2015.01.06 20:38:46
  • 최종수정2015.01.13 14:24:31
충북 증평의 한 중장비업체가 공개입찰에서 합법적으로 낙찰 받은 일을 전국민주노총 산하 전국건설노동조합 충북건설기계지부가 빼앗으려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충북건설기계지부 증평지회는 해당 업체의 최저가 낙찰로 지역 관련 업계의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며 낙찰 받은 일을 넘겨줄 것을 요구하며 맞서고 있다.

증평2일반산업단지는 증평군과 계룡산업건설㈜이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증평군 도안면 노암리 70만7천22㎡ 부지에 지난해 11월부터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문제는 이 공사에 사용될 포크레인과 덤프트럭 등 중장비의 '배차권'이다.

시공사 계룡건설의 하도급사와 공개입찰을 통해 중장비 사용 계약을 맺었다는 A종합중기는 민주노총에서 배차권을 빼앗으려 한다고 주장했다.

이 업체는 지난 2014년부터 시공업체와 정식 계약을 체결해 덤프트럭 등 중장비를 투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업체 관계자는 "적법한 공개입찰을 통해 최저가로 낙찰, 중장비 사용 계약을 했다"며 "현재 일부 민주노총 회원들도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데 일부 간부들이 이것(배차권)을 내놓으라고 압박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노조 활동이나 정상적인 집회를 통한 권리 주장 등의 활동은 충분히 인정하지만 민주노총 일부 관계자들이 정식 계약을 체결한 일를 빼앗겠다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며 "영세한 업체를 상대로한 노동조합의 횡포"라고 덧붙였다.

이에 민주노총은 이번 배차권 문제가 지역 중장비 업계의 생존권이 걸린 문제라며 반발하고 있다.

충북건설기계지부 증평지회는 해당 업체가 터무니없는 낮은 단가로 계약을 체결해 지역 업계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증평지회 관계자는 "저단가 업체의 경우 공사를 마치고 지역을 떠나면 그만이지만 지역에 남아있는 중장비 종사자들은 피해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괴산·진천·음성과 마찬가지로 배차권을 노동조합에 넘겨줘야 한다"고 말했다.

청주지회 관계자는 "해당 업체나 종사자들이 일을 못하게 하려는 게 아니라 함께 일을 하려고 하는 것"이라며 "10년에 걸쳐 만들어 놓은 지역 내 장비 임대료, 근무시간, 작업환경 등 지역정서를 지키기 위해서는 싸울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이어 "해당 업체를 배척할 이유가 전혀 없다"며 "단지 지역 단가 문제 등을 감시하는 기능 등을 하려고 하는 것 뿐"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 단체는 지난 5일 건설기계노조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증평2산단 조성 사업과 관련해 증평군청 앞에서 집회를 가졌다.

이들은 시공사에게 △장비 사용료를 지역단가인 1일 30만원(유류대 제외) △1일 8시간 근무 △지역인 우선 고용 △30일 결제 등을 요구했으나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 박태성기자 ts_news@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