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4.11.26 17:02:13
  • 최종수정2014.11.26 17:02:13

조동욱

충북도립대학 교수

70세 넘어 늦바람 피워 큰 형수님 속을 뒤집어 놓았던 형님께서 애인이 없으셔서 그런지 요즘 툭하면 카톡을 보내주신다.

본인이 쓴 글은 아닐 테고 어디서 본 글을 마치 본인이 쓴 것처럼 가증스럽게 보내주지만 아무튼 내용이 참 좋다. 냉장고에 음식이 있고, 등에 옷을 걸치고, 머리위에 지붕이 있고, 잠을 잘 장소가 있다면 당신은 지구상 인구 75%의 사람들보다 부유한 것입니다.

은행이나 지갑에 돈이 있고, 집 어딘가에 거스름돈이 있다면 당신은 이 세상에서 8%의 부유층에 속합니다.

오늘 아침에 일어났을 때 아픈 데가 없었고 이번 주를 넘기지 못하고 죽음을 맞이할 무수한 사람에 비하여 당신은 축복을 받은 것입니다. 체포, 협박, 학대, 고문, 죽음의 두려움 없이 신앙의 자유가 있다면 당신은 이 세상 30억의 사람들보다 축복 받은 사람입니다.

진심으로 감사할 줄 안다면 당신은 축복 받은 사람입니다. 당신이 이 글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은 두 배의 축복을 받은 것입니다.

첫째는 이 글을 보지 못하는 사람에 비할 수 없는 축복이요, 둘째는 이 세상 20억이 넘는 문맹자보다 더 축복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받은 축복을 세어보세요. 우리들 모두가 얼마나 많은 축복을 받고 있는지를 ....에고, 어디서 이런 글을 보았는지 모르겠지만 글의 내용이 참 좋다. 뒤이어 또 보내주신 글..역시 이제는 전공 살려서 여자 이야기가 나온다.

그런데 좀 다른 것은 제목이 아내시리즈이다.

그 내용은 우선 인명재처(人命在妻) : 사람의 운명은 아내에게 있다, 진인사대처명(盡人事待妻命) : 최선을 다한 후 아내의 명령을 기다려라, 지성이면 감처(至誠感妻) : 정성을 다하면 아내도 감동 한다, 처하태평(妻下泰平) : 아내 밑에 있을 때 모든 것이 평안하다, 순처자는 흥하고 역처자는 망한다(順妻者興 逆妻亡者) : 아내에게 순종하면 삶이 즐겁지만 거스리면 칼 맞는다.

더 나아가 금상처화(錦上妻花) : 비단 옷에 부인의 꽃이 피니 옷이 더욱 아름답도다, 사필귀처(事必歸妻) : 모든 일이든 중요한 의사결정은 결국 아내의 결정에 따르게 된다, 고진처래(苦盡妻來) : 힘든 일을 끝내니 부인이 검사하러 오도다, 처화만사성(妻和萬事成) : 부인과의 관계가 화목하면 세상에 안 되는 일이 없도다,

개과처선(改過妻善) : 지난 날의 잘못을 소치고 아내의 선처를 기다려라. 결처보은(結妻報恩) : 아내와 결합하여 그 은혜를 갚으라, 괄처상대(刮妻相對) : 외출을 할 때는 아내가 잘 다듬을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상대하라.

꾸미기 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달라질 것이다, 군계일처(群鷄一妻) : 무릇 수많은 여성들이 있더라도 그들을 닭으로 여기고 오직 당신의 아내만을 바라보라. 이것이 아내시리즈의 내용이다.

그런데 아내시리즈를 읽다보니 민명재권(民命在權)이란 말이 생각나다. 민초의 운명은 권력자들의 손에 달려있다는 의미인데 제발 권력자들이 우리 민초들 좀 불쌍히 여겨주길 소망해 본다.

한 달 남은 갑오년, 이제 부터라도 민화만사성(民和萬事成) 즉, 민초들과의 관계가 화목하면 세상에 안 되는 일이 없다는 것을 정치권이 알아 우리 민초들 좀 행복하게 해 주시길 주께 간절히 기도해 본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