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4.11.25 11:30:12
  • 최종수정2014.11.25 11:30:12
요즘 밥보다 더 많이 먹는 음식이 커피라 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자주 먹는 음식 1위가 커피였다는 질병관리본부 조사 결과다. 주 당 섭취 횟수에서 커피는 12.3회로 쌀밥 7.0회를 앞질렀다.

점심값보다 비싼 커피를 마시는 세태다.

일상에 깊이 파고든 커피시장

'밥심으로 산다'는 말은 옛말이 된 셈이다. 이젠 '커피심으로 산다'고 해야 할 것 같다.

역사상으로도 커피와 얽힌 사연이 많다.

바흐는 매일 밤 커피하우스에 묻혀 연주를 즐겼다. '커피 칸타타'를 작곡한 원동력이었다. 이 곡의 작사자인 시인 피칸다는 "천번의 키스보다 황홀하고 마스카트 포도주보다 달콤하다"고 극찬할 정도로 커피 애호가였다고 한다.

세계 역사상 가장 유명한 커피광은 프랑스 소설가 발자크다. 발자크는 오직 결혼을 위해 작품을 썼다. 그는 결국 커피 때문에 목숨을 잃었다. 그는 33살에 편지를 하면서 알게 된 유부녀 한스카 폴란드 백작부인에게 반해 청혼을 했다. 백작부인은 남편이 죽고 나면 발자크와 결혼하기로 몰래 약속했다.

백작부인과 결혼하기 위해 돈이 필요했던 발자크는 하루 15시간 이상씩 글을 썼다. 잠을 쫓기 위해 하루 평균 50잔의 커피를 마셨다. 평생 900편의 작품을 완성했다.

18년에 걸친 구애 끝에 51세에 한스카 부인과 결혼하는 데는 성공했다. 하지만 카페인 과다복용으로 결혼한 지 5개월 만에 죽고 말았다. 프랑스의 한 통계학자는 발자크가 평생 마신 커피를 5만 잔으로 추정했다.

고종 황제는 반대로 커피 때문에 목숨을 구했다. 커피 애호가인 고종은 1898년 9월 10일 여느 때와 같이 식사를 마친 후 황태자(훗날 순종)와 궁중 주방인 숙주간에서 내온 커피를 마셨다. 몇 모금 마시던 고종은 평소와 향이 다르다고 느껴 곧바로 뱉어냈다. 반면 커피를 다 마신 황태자는 피를 토하고 쓰러졌다. 범인은 유배된 것에 앙심을 품은 학부협판(교육부 차관)까지 지낸 김홍륙 이었다고 한다.

다양한 사연을 품고 있는 커피가 우리나라의 일상에 깊이 파고든 것은 한국전쟁 이후였다. 숱한 건물이 파괴되고 생활이 피폐해져 당장 손님맞이가 어려워진 사람들에게 대화의 장소를 제공한 것이 다방이었다. 미국에서 들어온 커피는 그 다방들이 값싸게 제공할 수 있는 최적의 음료였다. 사람들이 차츰 커피에 인이 박여가면서 '커피 한잔 합시다'는 '이야기 좀 합시다'를 대체하는 말이 됐다. 그 와중에 담배꽁초 우린 물로 커피 맛을 내는 기술이 개발되기도 했다. 커피에 계란노른자를 띄운 모닝커피가 발명되기도 했다.

지금은 도시 공간 곳곳에 커피 전문점이 있다. 건물 안 곳곳에는 커피자판기가 놓여있다. 집집마다 커피 내리는 기구나 '커피믹스' 통이 있다.

한데 최근 부담스러워졌다. 서민들이 마음 놓고 커피 한잔의 여유를 찾기가 말이다. 커피 값 때문이다.

스타벅스 리저브에서 판매하는 싱글 오리진 원두커피는 '말라위 피베리 세이블 팜', '페루 촌티', '브라질 버번 리오 베르데' , '100% 코나 페리 에스테이트' 총 4종류다. 이 중 코나 원두를 쓴 원두커피의 가격은 1만2천원(톨 사이즈 기준)이다.

엔제리너스커피가 얼마 전 수도권서 선보인 스페셜티 메뉴는 3종이다. '케냐 캉구누AA', '파나마 에스메랄다 게이샤', '과테말라 미라빌레' 등이다. 커피 한잔 당 가격은 7천원에서 1만원 사이다.

대기업 계열의 커피 전문점들도 프리미엄 커피 전쟁에 뛰어들고 있다.

매일유업의 엠즈씨드가 운영하는 '폴바셋'에서 판매되는 싱글 오리진 커피 가격은 6천원 선이다. 일화가 내놓은 커피전문점 '코나퀸즈'는 하와이안 코나 원두를 사용한 '코나 드립커피'를 1만2천원에 판매하고 있다.

당국, 커피 값 철저히 챙겨야

고급 원두를 사용해 일반 커피보다 2~3배 비싸게 파는 '프리미엄' 커피전문점들이 급증하고 있는 것이다. 소비자들의 취향이 고급화되면서 나타난 현상이라 판단된다.

문제는 값을 올려야 할 때는 어떤 수를 써서라도 올리고, 내려야 할 때는 슬그머니 지나가도록 내버려두는 것이 일반화돼 있다는 점이다.

커피 업체들은 국제 시세가 높을 때 계약한 물량이 지금 통관되고 있기 때문에 원가 부담은 여전히 높다고 주장하곤 한다.

독과점 구조와 유통 시스템 문제 때문에 원가에 비해 가격 인상이 지나치지 않나 철저히 따져봐야 한다.

커피 애호가가 늘고 있다. 한 끼 식사비용보다 많은 커피 값은 모든 가계에 주름살을 지우는 것이다. 특히 서민층 체감물가가 치솟게 된다. 당국이 커피 한잔의 값을 철저하게 챙겨야 할 이유다.

사람 사이의 대화와 교감을 매개하는 대표 상징물인 커피. 그 한잔의 여유를 찾고 싶은 늦가을이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