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수능 직후부터 정시 원서접수까지 대입전략

가채점 높으면 정시·낮으면 대학별고사
원점수 아닌 여역별 표준점수·예상 백분위 산출
내달 19일까지 전략…2학기 기말고사 준비해야

  • 웹출고시간2014.11.13 18:12:27
  • 최종수정2014.11.13 20:17:54
13일 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나면 본격적으로 대학입학 전략을 짜야 한다.

수능 직후부터는 수시모집 대학별 고사, 수능 성적 발표, 정시지원 등 2015학년도 대입 전형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대입 전형 일정에 따라 수험생들이 해야 할 일도 다른 만큼 일정별 계획을 꼼꼼하게 세워두는 게 좋다.

청주 교연학원의 조언을 바탕으로 수능 직후부터 정시 원서접수까지 대입전략을 짚어봤다.

# 가채점 결과 분석

수능이 끝나면 가채점을 통해 자신의 성적을 분석하고 객관적인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

가채점 분석을 제대로 해두면 수능 성적이 발표되는 12월 3일 직후 이른 시일 내에 최상의 지원 전략을 세울 수 있다.

가채점을 기준으로 지원 전략을 세울 때에는 원점수가 아닌 표준점수와 백분위 성적을 기준으로 분석하고 입시전문업체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참고해 영역별 표준점수와 예상 백분위를 산출해본다.

# 수시모집 대학별 고사 응시 여부 결정

가채점 결과를 기준으로 평소보다 수능 점수가 낮게 나왔다면 이미 지원한 수시모집 대학의 대학별 고사 준비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올해는 수능 직후인 15일부터 대학별 고사를 실시하므로 수시 지원 대학 중 합격 가능성이 큰 대학을 선택해 집중적으로 대비한다.

주의해야 할 점은 주요 대학 대부분이 수시모집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활용하는 만큼 자신의 수능 성적이 최저학력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지 잘 확인해야 한다.

# 정시 지원전략 짜기…학생부 관리도 철저히

12월 3일 수능 성적이 발표되면 정시모집 원서접수 시작일인 12월 19일 전까지 지원전략을 철저히 짜야 한다.

대학의 수능 반영방법을 유형별로 정리하고 전형요소별 반영비율(수능과 학생부 등의 반영비율), 수능영역별 반영비율, 가산점 부여 여부, 점수활용지표(표준점수, 백분위, 혼합활용 등), 모집군, 선택모집단위 정원 등을 살펴야 자신에게 유리한 대학인지 불리한 대학인지 제대로 판단할 수 있다.

수능이 끝나면 긴장감이 풀리기 쉽지만 3학년 2학기 기말고사가 남아있다. 정시에서는 3학년 2학기 성적까지 반영하는데 반영 과목 수가 적고 등급별 점수 차가 크지 않아 수능에 비해 영향력이 작은 것은 사실이다.

# 정시 지원대학 결정, 원서접수 준비

2015학년도 정시모집 지원전략을 세웠다면 마지막으로 원서접수에 앞서 원서 마감일자와 시간 등을 꼼꼼하게 챙겨야 한다.

잘못된 정보를 갖고 있다가 원서접수 과정에서 당황하거나 의도와 다르게 지원하지 않으려면 원서접수 일정, 대학별 고사일, 합격자 발표일 등 기본적인 사항은 미리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원서접수는 12월 19일부터 24일까지 대학별로 일정을 달리해 진행되기 때문에 대학별 마감일과 마감 시간 등을 확인해야 한다.

/김병학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