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갈라진 다리서 2~3개월 공사…도 넘은 '안전불감증'

운암~미원 도로확장 공사 중 일부 교량 균열 감지
'교좌장치' 제품 부적합 원인…부랴부랴 보수 작업
관리·감독 도마 위…道 "주중 구조검토 뒤 엄중 조치"

  • 웹출고시간2014.10.22 19:50:24
  • 최종수정2014.11.20 18:55:30

충북도가 발주한 '운암~미원 도로건설공사' 사업이 말썽을 빚고 있다. 공사 중인 일부 교량에서 균열이 발생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진데다 보고체계도 미흡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22일 취재진이 균열이 발생해 최근 보수가 완료된 교량 부분(빨간 원)을 가리키고 있다.

ⓒ 김태훈기자
각종 안전사고에 의한 참사가 잇따르고 있는데도 충북의 건설 현장은 여전히 안전불감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도내 도로확장 공사 현장에서 안전을 위협할 우려가 있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던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말썽을 빚고 있다.

22일 충북도에 따르면 총사업비 481억원이 투입된 '운암~미원 도로건설공사' 사업 일환으로 건설 중인 일부 교량에서 균열이 발생했다.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운암교 옆에서 공사 중인 교량의 상단부분과 하단부분을 잇는 충격완화 장치에 문제가 생긴 것이다.

최근 보수가 완료된 교량 부분(빨간 원)을 확대한 모습.

ⓒ 김태훈기자
교좌장치 설치 과정에서 이격 기준에 맞지 않는 제품이 사용됐고 통상 있는 교량의 움직임을 이기지 못해 파손 조짐이 나타났다는 게 현장 관계자의 설명이다.

균열은 지난 7월 한 공사 현장 관계자에 의해 발견됐고 사진 자료도 확보됐다.

그 이후 40여일 동안 현장 책임자에게 보고가 되고 있지 않다가 9월 중순께 이 사실이 알려졌다.

현장 책임자는 감리단 보고에 이어 즉시 보수·교체 공사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당초 균열이 감지된 2곳의 제품설치 부분 외에 나머지 10곳에서도 규격에 맞지 않는 제품이 사용된 것으로 밝혀져 전부 교체됐다.

그러나 해당 구간 공사가 지난해 8월부터 진행된 점을 감안하면 균열 조짐을 보이기 시작한 시점이 빠르면 올 초부터였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최소 4~5개월 동안 발견하지 못한 것은 발주기관인 충북도와 감리·시공업체가 관리·감독에 소홀했기 때문이라는 얘기다.

여기에 교량 안전의 핵심으로 알려진 해당 장치에 문제가 생겼는데도 관련 기관들은 쉬쉬하는 태도를 취했다.

도는 보수 공사가 완료되기 전까지도 사태 파악을 못하고 있다가 최근에서야 진상 조사에 나섰다.

속리산국립공원과 괴산 화양동을 찾는 관람객의 편의를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는 사업에 도와 감리·시공 기관이 안일한 태도를 보였다는 지적도 상당수다.

한 토목분야 전문가는 "교좌장치는 사람으로 따지면 무릎에 해당하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며 "이 부분에서 균열이 발생했다면 재시공 사유에 속하는 중대한 하자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재료 분리에 따른 일체화 문제가 또 다시 나타날 우려도 있다"며 "규격에 맞지 않는 제품이 검증 없이 사용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시공업체 측은 위험 요소를 미연에 감지, 즉시 전면 교체를 실시했기 때문에 교량 안전에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시공업체 관계자는 "규격에 맞지 않는 제품이 사용됐고 확인하지 못한 실수를 인정한다"면서도 "신속하게 교체 작업이 이뤄져 교량자체에는 큰 위험이 없다고 봐도 된다"고 해명했다.

도 관계자도 "문제 발생 사실을 듣고 즉시 현장점검에 나섰다"며 "이번 주 중으로 전반적인 구조검토를 진행한 뒤 중대한 하자가 밝혀질 경우 엄중하게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교좌장치란?

교량의 상부구조인 상판과 하부구조인 교각 사이에 설치돼 상판을 지지하면서 교량 상부구조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교량안전의 핵심장치.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