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4.09.25 16:25:06
  • 최종수정2014.09.25 16:25:06

조혁연 대기자

이하곤의 진천 두타산 아래로의 낙향은 여느 선비들과 다른 면이 있었다. 조선 선비들의 낙향은 일반적으로 은거, 안빈낙도 등을 떠올리게 한다. 그러나 이하곤의 낙향은 자연과 함께 숨쉬는 산수애호 사상이 그 바탕에 깔려 있었다. 그는 유배중에 있는 장인 송상기에게 이런 편지를 썼다.

'세상에 모든 화려한 영리에는 전혀 관심이 없고, 오직 자연만을 바라보며 書史(서사)를 오락거리로 삼고 구름과 달을 좆으며 새와 물고기를 벗삼아 여생을 마치기만 바랄 뿐입니다.'-<두타초 책 13>

문집 '두타초' 행간을 살펴보면, 이하곤은 47세(1723년·경종 3) 때 완전히 내려오기 전까지 진천으로의 낙향과 상경을 반복했다. 따라서 그의 중간 낙향은 엄밀한 의미로 '하향'(下鄕)이라고 부르는 것이 맞다.


그는 진천으로 하향하면 완위각 인근의 자가소유 누정 뿐만 아니라 지금의 괴산 청천면 낙영산을 즐겨 방문했다. 그리고 멀게는 남원 광한루와 장인 유배지인 전라도 강진도 찾아갔다. 그는 그때마다 시와 산문을 남겼고, 그 자체가 '이하곤 개인史'가 되고 있다.

이하곤의 부친 이인엽은 주천(지금의 초평천) 가에 증조 오촌(梧村) 이대건과 조부 벽오(碧梧) 이시발의 호에서 하나씩 취하여 '쌍오정'(雙梧亭)이라는 정자를 세웠다. 이후 도연명의 시에서 뜻을 취해 '열운정'(悅雲亭)으로 개명했다.

이 정자는 완위각 북쪽 주천가의 봉긋히 솟은 산에 위치하고 있다. 이하곤이 그런 열운정을 찾아 구름과 대화를 나눴다.

정자 '열운정'이 세워졌던 곳이다.

'내 구름이 무심함을 좋아하니 / 구름 또한 내 한아함을 기뻐하네 / 서로 바라보며 / 아침저녁마다 즐거워하네.'(我悅無心雲 熉亦悅我閒 相看兩相悅 朝朝暮暮間)-<초평 25詠 其13>

괴산 청천 낙영산에는 선대부터 하사로 밭은 별업(농장)이 있었다. 그는 당시 공림사 주지의 부탁을 받고 매우 이지적인 글을 썼다.

'낙영산은 꽃과 같다. 속리산, 청화산, 화양동, 선유동 등의 명승은 꽃의 꽃받침과 몇 겹의 꼭지와 같다. (…) 여러 산들 중에서 낙영산이 없거나, 낙영산에서 공림사가 없다면, 꽃받침과 꼭지가 꽃에서 떨어져 나가거나 꽃이 방에서 떨어져나가거나 하여 모두 꽃의 형상을 이루지 못하는 것과 같다.'-<두타초 책 25>

이하곤은 그런 낙영산 공간 어딘가에다 '식영정'(息影亭)이라는 누정을 세웠다. 그는 산문 '식영정기'를 이렇게 적었다.

'우리집의 별업이 낙영산에 있었는데, 그 땅이 대거 기이한 봉우리, 깍아지른 절벽, 맑은 계곡, 흰 바위들의 경승이 있었다.(중략) 겨울이 되어 아이들을 데리고 찾아와 머무는데, 큰 눈이 내리는 추운 날씨에 종일토록 인적이 적어 글 읽는 소리와 샘물소리가 서로 응답하였다. 식사 후에 조금 심심하연 동루(東樓)에 올라 앞 봉우리의 눈을 바라보니 아이들도 또한 그것을 즐기워 하며 오랫동안 돌아감을 잊으니 무릇 60일을 머물다 돌아왔다.'-<두타초 책 16>

이하곤은 또 다른 글에서 식영정에 대한 만족감을 '이 사람이 이 언덕에서 즐거워하여 만권의 책을 끌어안고 있으니, 또한 저 부귀의 영화를 대적하여 단지 겨울 석 달을 지낸 양식만 있으면 근심이 없을 만하다'(두타초 책8)라고 적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