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춘추관 이러쿵 저러쿵 - 박근혜 대통령 지지율 변화

올해 1~8월 종합…긍정 46% vs 부정 44% 팽팽
세월호 참사 감안할 때 안정적 지지율 관리 입증
수도권 및 19~40대 취약성 한계, 국정쇄신 필요

  • 웹출고시간2014.09.14 18:12:04
  • 최종수정2014.09.14 18:12:04
현직 대통령의 지지율은 국정 추진의 동력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통계다. 국회가 여야로 갈라져 정략적 판단에 함몰된다고 해도 대통령의 지지율이 높으면 국정의 안정적인 수행이 가능하다.

반면, 국정 지지율이 낮으면 여야 정치권의 협조 없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이 "대통령 노릇 못해 먹겠다"고 발언한 것도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정치가 전개되는 것을 크게 실망한데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역대 대통령 중 3위

박 대통령의 집권 1년차와 2년차 지지율은 군사정권 이후 출범한 5명의 대통령 중 딱 중간이다. 김대중·김영삼 전 대통령이 상위권을 기록한 반면, 노무현·이명박 전 대통령은 바닥권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최근까지 40%대 아래로 내려간 적이 없었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절대적 지지층의 '콘크리트 지지'로 해석했다.

한국갤럽이 12일 아주 주목할 만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올 들어 1월부터 8월 말까지의 대통령 지지율이다.

박 대통령의 1~8월 통합 지지율은 46%다. 46%의 국민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반면, 44%는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각종 인사 파동과 세월호 참사를 감안할 때 이 같은 지지율은 '선방(善防)'에 해당된다는 분석이 춘추관 안팎에서 주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전국 통계에서 벗어나 지역별·세대별 지지율을 꼼꼼하게 분석해 보면 박 대통령의 국정운용에는 '빨간불'로 보여진다.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후반기 국정을 활발하게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할 수 없다는 얘기다.

◇수도권과 2040세대의 비토

박 대통령은 집권 1~2년차 모두 수도권과 2040세대의 외면을 받았다. 지난 2012년 12월 대선에서 절대적인 지지를 받았던 40대 여성의 부정평가가 좀처럼 낮아지지 않고 있다.

올해 1~8월 서울지역 지지율은 긍정 44%와 부정 48%다. 인천·경기 역시 긍정 43%와 부정 48%에 그치고 있다. 전국 최대 유권자 밀집지역인 수도권에서 고전하고 있는 셈이다.

강원권은 긍정 49%와 부정 42%, 충청권은 긍정 46%와 부정 42%로 긍정적인 평가가 다소 높다. 여기에 대구·경북의 긍정 67%와 부정 25%를 비롯해 부산·울산·경남의 긍정 53%와 부정 38%는 박 대통령의 안정적인 지지율을 지키는 효자 지역이다.

이정현 의원의 당선으로 민심(민심)의 변화가 읽혀지고 있는 광주·전라지역은 예상대로 긍정 23%와 부정 62%다.

세대별로 보면 19~29세가 긍정 23%에 부정 64%다. 30대 역시 긍정 26%와 부정 64%로 19~39세가 비슷한 수준이다.

여기에 캐스팅보트 세대인 40대에서도 긍정은 38%에 그치는 반면, 부정은 51%에 달한다. 반면 50대는 긍정 61%와 부정 30%, 60대 이상은 긍정 76%와 부정 16%로 일관된 지지를 보내주고 있다.

◇국정쇄신 타이밍을 찾아라

기자는 청와대 관계자들을 만날 때마다 박 대통령이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적폐 척결, 창조경제 실현 등 굵직 굵직한 국정을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받는다,

그럴때 마다 박 대통령의 국정에 대한 긍정평가가 60%를 넘어서야 하고, 힘을 갖고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65%를 돌파해야 한다는 답변을 되풀이하고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각각 정권창출을 목표로 한다. 각종 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이 때문에 대한민국은 지금 51%와 49%의 논리에 빠져 있다. 51%의 집토끼를 만들기 위해 갈등과 분열의 정치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결과적으로 "대통령 못해 먹겠다"고 말했던 노무현 전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국민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지 못하면 대통령의 국정기획과 추진은 탄력을 받을 수 없다.

여야 정치권이 아무리 반대해도 국민적 지지를 받는 대통령은 과감한 국정에 매진할 수 있다.

박 대통령은 이제 국정쇄신을 위한 타이밍을 찾아야 한다. 세월호특별법과 관련된 여야의 갈등과 무관하게 '하나의 대한민국' 건설을 위해 유가족의 슬픔을 과감하게 끌어 안아야 한다.

수도권과 2040세대의 지지율을 현재보다 10%p 이상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도 시급하다. '올드(Old) 국정'을 '액티브(Activist)'한 정책으로 바꿔야 한다.

결단의 시기는 캐나다 국빈방문이 예정된 오는 22일 이전이 되어야 한다. 그래야 국회가 정상화되고 각종 민생·경제법안을 비롯해 정부 예산을 순조롭게 처리할 수 있으며, 집권 3년차 국정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수 있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